일본의 자동차 제조사인 혼다(Honda)와 닛산(Nissan)은 업계가 화석 연료에서 벗어나는 과정에서 극적인 변화를 겪고 있는 가운데, 합병을 통해 판매량 기준 세계 3위의 자동차 제조사가 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두 회사는 월요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소규모 닛산 얼라이언스 회원인 미쓰비시 자동차(Mitsubishi Motors)도 사업 통합 협상에 참여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혼다의 미베 도시히로 사장은 혼다와 닛산이 합작 지주회사로 사업 통합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혼다는 처음에는 각 회사의 원칙과 브랜드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경영진을 이끌게 됩니다. 그는 6월까지 정식 합병 계약을 체결하고 2026년 8월까지 거래를 완료해 도쿄 증권거래소에 지주회사를 상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달러 가치는 주어지지 않았으며 공식 회담은 이제 막 시작되었다고 Mibe는 말했습니다.
그는 “연구하고 논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솔직히 이것이 시행되지 않을 가능성은 제로는 아니다.”
일본의 자동차 제조업체는 전기 자동차 분야에서 큰 경쟁사에 비해 뒤쳐져 있으며 비용을 절감하고 손실된 시간을 만회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합병으로 인해 세 자동차 제조업체 모두의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미화 500억 달러 이상의 거대 기업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Honda, Nissan 및 Mitsubishi는 함께 Toyota Motor Corp. 및 독일의 Volkswagen AG와 경쟁할 수 있는 규모를 확보하게 됩니다. Toyota는 일본의 Mazda Motor Corp. 및 Subaru Corp.와 기술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합병 계획은 ‘절박한 움직임’
이번 달 초에 합병 가능성이 있다는 소식이 나왔고, 긴밀한 협력에 대한 회담은 부분적으로 대만 아이폰 제조사 폭스콘이 일본 회사의 다른 제휴 파트너인 프랑스 르노 SA의 주식을 매입해 닛산과 제휴하려는 열망에 의해 주도됐다고 미확인 보도가 나왔습니다. .
닛산의 우치다 마코토 CEO는 폭스콘이 자신의 회사에 직접 접근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닛산의 상황이 “심각하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합병 후에도 2023년에 1,150만 대의 차량을 출시한 Toyota는 일본의 선두 자동차 제조업체로 남을 것입니다. 이들이 합류하면 소규모 회사 3개는 약 800만 대의 차량을 생산하게 된다. 2023년에는 혼다가 400만 대, 닛산이 340만 대를 생산했습니다. 미쓰비시 자동차는 백만 달러 이상을 벌었습니다.
닛산, 혼다, 미쓰비시는 지난 3월 닛산과 혼다 간 예비 합의에 따라 전동화를 중심으로 한 급격한 변화에 더 잘 적응하기 위해 배터리 등 전기차용 부품을 공유하고 자율주행용 소프트웨어를 공동 연구하겠다고 지난 8월 발표했다.
닛산은 2018년 말 카를로스 곤 전 회장이 사기 및 회사 자산 남용 혐의로 체포되면서 시작된 스캔들 이후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는 이를 부인했다. 그는 결국 보석으로 풀려나 레바논으로 도피했다.
곤 회장은 월요일 비디오 링크를 통해 도쿄에서 기자들에게 연설하면서 계획된 합병을 “절박한 움직임”이라고 비웃었습니다.
닛산은 수년간 배터리, EV를 제작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Honda는 Nissan에서 Honda가 보유하지 않은 Armada 및 Infiniti QX80과 같은 트럭 기반 차체 온 프레임 대형 SUV를 얻을 수 있었으며, 큰 견인 능력과 우수한 오프로드 성능을 갖추고 있다고 AutoForecast Solutions의 부사장인 Sam Fiorani는 말했습니다. AP통신에 말했다.
닛산은 또한 혼다가 자체 EV와 차세대 하이브리드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배터리와 전기 자동차, 가스-전기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제작한 수년간의 경험을 갖고 있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회사는 지난 11월 분기별 93억 엔(약 8,500만 달러 Cdn)의 손실을 보고한 후 전 세계 인력의 약 6%에 해당하는 9,000명의 일자리를 줄이고 글로벌 생산 능력을 20% 줄였다고 밝혔습니다.
닛산은 최근 경영진을 개편했고, 우치다 마코토 최고경영자(CEO)는 재정적 문제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 급여를 50% 삭감했다. 닛산은 보다 효율적이고 시장 취향, 비용 상승, 기타 글로벌 변화에 더 잘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Uchida는 “이번 통합이 결실을 맺으면 더 넓은 고객 기반에 더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피치 레이팅스(Fitch Ratings)는 최근 부분적으로 북미 시장의 가격 인하로 인한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닛산의 신용 전망을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그러나 1조 4400억 엔(130억 달러 Cdn)에 달하는 견고한 재무 구조와 탄탄한 현금 보유고를 보유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닛산의 주가도 싸다고 평가될 정도로 하락했다.
합병은 업계 전반의 통합 추세를 반영합니다.
월요일에 닛산의 도쿄 상장 주식은 1.6% 상승했습니다. 지난주 합병 가능성에 대한 소식이 전해지자 주가는 20% 이상 급등했다.
혼다 주가는 3.8% 급등했다. 혼다의 4~3월 회계연도 전반기 순이익은 중국에서의 판매 부진으로 인해 전년 대비 거의 20% 감소했습니다.
이번 합병은 업계 전반의 통합 추세를 반영합니다.
하야시 요시마사 내각장관은 월요일 정례 브리핑에서 자동차 제조업체의 세부 계획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을 것이지만 일본 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야시 사장은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사업 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축전지와 소프트웨어 경쟁력이 점점 중요해지면서 국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조치가 취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