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고스의 식품 노점상들은 공통된 투쟁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이들 중소기업 오너들은 가격이 오르고 고객이 줄어들면서 압박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각 공급업체는 서로 다른 관점을 갖고 있지만 모두가 똑같은 가혹한 현실에 직면해 있습니다. 즉, 주방용품을 비축하는 데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식사로 얻는 수입은 더 적다는 것입니다.
후미 씨는 작은 식당을 운영하며 수익이 증발하는 것을 지켜봅니다. “시장은 느리다. 돈이 없어요”라고 그녀는 말한다. “우리가 N2,000에 사는 것은 이제 N8,000입니다. N2,800에서 N3,000이었던 콩의 가격은 이제 N10,000입니다. 우리가 N1,400에 샀던 Garri는 이제 N3,800이 되었습니다.”
수치는 많은 것을 말해줍니다. 원두 가격은 약 257% 올랐고 가리비는 2배 이상 올랐다.
식품 상인들은 가격 인상에 애도
물가가 오르자 후미 씨는 요리 습관을 조정했습니다. “우리는 예전만큼 요리를 많이 하지 않아요.” 그녀는 설명합니다. “사람들이 먹으러 오는데 그 수가 적어요.” 그녀의 지출은 수입보다 많습니다.
“시장에 가면 버는 것보다 쓰는 것이 더 많습니다. 예상대로 손님이 안 오네요.” 그녀는 또 다른 부담으로 휘발유 가격을 지적한다. “N4,800에 연료를 채웠던 때가 기억납니다. 지금은 거의 N16,000입니다.”
Fumi씨는 현재 졸로프 쌀 한 냄비를 준비하는 데 N15,000에서 N20,000 정도의 비용이 든다고 말합니다. “작년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적어도 N5,000이면 졸로프 쌀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녀는 말한다.
“어제 지은 밥도 돈이 없어서 아직 남아 있어요. 그래서 지금은 조금씩 요리해서 낭비하지 않아요.”
이는 최대 300%에 달하는 엄청난 증가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비용의 영향은 판매되지 않는 식사에서 남은 음식을 담아두는 그녀의 주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공급업체인 Fausat 부인도 비슷한 불만을 갖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판라피쉬 가격이 N7,000이었어요. 지난주에는 N33,500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 r37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녀는 이러한 상승이 수입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달러 변동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달러가 상승할 때마다 우리의 가격도 따라옵니다.”
그녀의 다른 비용도 급증했습니다. “N1,700이었던 석유 5리터가 이제 N10,000이 되었습니다. 가스 가격이 N2,700에서 N15,500으로 올랐습니다.”
그녀가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재정적 부담이 고객에게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사람들은 더 이상 완전한 식사를 감당할 수 없습니다.” 그녀는 말했다.
“상황이 너무 안 좋아서 어떤 사람들은 고기 한 조각(150-200)을 사서 집에 가져가서 음식을 먹습니다. 단지 여기서는 한 끼를 제대로 살 여유가 없고 시장에도 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시장에서 고기가 매우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고기를 사려고 합니다.
“현재로서는 시장에 가서 N1000 고기를 사고 싶다고 말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고기를 사는 사람과 좋은 관계가 없다면 말이죠.” 그녀는 말합니다.
그랜드메이트 로드 오코타에서 음식을 파는 우고치 씨는 이야기에 또 다른 층을 제공합니다. “힘든 일이 생기면 어떤 사람은 웃고 어떤 사람은 울어요.” 그녀는 관찰한다.
“시장 가격은 오르고 있고, 모두가 자신이 선택한 가격에 팔고 있습니다.”
그녀는 현지 재료인 방가(banga)의 가격이 작년 N2,000에 비해 현재 페인트당 N4,000~N5000으로 100% 증가했다고 언급합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고치 씨는 가격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작년에 N20,000을 벌었는데, 떨어지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녀는 말합니다. 그녀는 다른 사람들이 가격을 N2000으로 크게 올리는 것을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N1,000에 제비 접시를 판매합니다.
“지금 내가 하는 일은 접시를 추가로 원할 경우 N200 대신 N300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그녀는 메모합니다. 이는 부분을 조정하면서 고객을 유지하려는 그녀의 전략을 반영합니다.
고객 행동의 변화는 눈에 띕니다. “어떤 사람들은 접시를 N1,200 이상에 팔기도 해요.” 그녀는 설명합니다. “고객을 쫓아내고 싶지 않습니다.”
장사꾼은 1인분에 국을 두 숟갈씩 주더니 지금은 한 개 반 남짓으로 줄었다고 한다.
이러한 작은 조정은 그녀가 어려운 시장을 탐색하면서 충성도 높은 고객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TPoint Kitchen의 Chiadozie 씨는 이러한 감정을 반영합니다. “나의 자본 기반이 바뀌었습니다.” 그는 말합니다. “이전에 N1,000,000을 사용했다면 이제는 N3,000,000을 사용하여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그는 가리 한 봉지 가격이 작년에 N18,000였지만 지금은 N53,000으로 194% 이상 증가했다고 회상합니다.
그는 또한 판매가 계속되는 동안 제공되는 음식의 양이 감소했다는 사실을 관찰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판매를 하고 있지만 이익 마진은 다릅니다. 지출로 인해 우리의 이익이 감소했습니다.”라고 그는 설명합니다. “예전에는 아내가 오전 8시에 시장에 나가서 오전 10시에 돌아오곤 했어요. 이제는 더 싼 곳을 찾느라 밤 12시가 가까워졌습니다.”
시장 환경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낮은 가격에 판매한 많은 공급업체가 떠났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돈이 없으면 이 사업을 운영할 수 없습니다.”
고객의 불만:
“지금은 음식이 비싸요.” Nairametrics와 관련하여 Jakonde의 IT 회사에서 근무하는 Mr Emeka입니다.
“일주일 전만 해도 회사 근처 분식집에 의존했는데 지금은 그냥 빵 사다가 집에 가거나 기다리기만 해요. 마지막으로 물을 마신다.”
NGO에서 일하는 Peace는 식품 판매업자에 대한 의존도를 줄였다고 말했습니다. “누가 돈을 벌어서 쓸까? 돈이 없습니다. 교통걱정이 끝나지 않았으니 이제 음식을 사야겠죠?” 그녀는 말했다.
“모든 일이 진행되길 바랍니다. 경영진은 현재 매우 열심입니다. 절망적일 때만 구매합니다.” 그녀는 말했다.
경제 혼란 속에서도 식품 공급업체의 회복력
이러한 이야기를 통해 비용 상승이 식품 판매업체에 미치는 영향이 분명해졌습니다. 그들은 재정적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도 품질과 고객 충성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들은 메뉴를 조정하고, 부분 크기를 줄이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에서 최고의 거래를 검색합니다.
노동자 계층 고객에게 음식을 판매하는 이들 판매자는 힘든 싸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들의 투쟁은 인플레이션과 통화 변동으로 인해 생존이 점점 더 어려워지는 더 넓은 경제 환경을 반영합니다.
각 공급업체의 이야기는 나이지리아의 악화되는 경제와 점점 더 어려워지는 사업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회복력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생명이 있는 곳에 희망이 있습니다. 계속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처럼 나는 나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딸을 위해서도 강하다. 그래서 계속 밀어붙여야 해요.” Fausat가 말했다.
그들의 경험은 우리에게 제공되는 모든 식사에 들어가는 노력과 매일 직면하는 어려움을 상기시켜 줍니다.
가격이 계속 상승함에 따라 이러한 벤더들은 보다 안정적인 시장이 다시 한번 번창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솔루션을 찾고 있습니다. 불확실한 미래에 직면하더라도 생존에 대한 그들의 의지는 확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