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장르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두렵지 않습니다. 나는 내가 얼마나 용감한지 자랑하려는 것이 아니라(나를 믿으십시오. 많은 것들이 나를 겁나게 합니다. 나는 비행기를 타야 할 때마다 공황발작을 겪습니다), 단지 내가 호러 장르에 너무 많은 시간을 보냈다고 말하는 것뿐입니다. 내가 그것에 둔감해졌다는 걸. 나는 여전히 공포 영화를 좋아하고 감상하지만, 실제로 공포 영화를 보고 감동받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두려워하는. 그래서 원시적이고 감정적인 수준으로 나에게 다가가는 공포 영화를 볼 때 나는 깊은 인상을 받습니다. 그리고 로버트 에거스의 ‘노스페라투’ “드라큘라”와 FW 무르나우의 고전 무성 영화에 대한 새로운 해석은 불가능을 달성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무섭습니다!
공정하게 말하면 공포는 코미디와 마찬가지로 매우 주관적인 장르입니다. 한 사람을 두렵게 하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우스꽝스러워 보일 수도 있습니다. 내 경험에 따르면 일반 대중의 상당수는 “점프 겁”을 공포와 연관시킵니다. 나는 점프 겁에 대한 긴 규탄에서 벗어나고 싶지 않지만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일부 점프 겁은 효과적이고 인상적일 수 있습니다.많은 영화제작자들은 이를 게으르고 값싼 방법으로 사용합니다(가장 전형적인 예는 무해한 고양이가 갑자기 튀어나와 비명을 지르고 화면 속 등장인물을 놀라게 하는 것입니다). 내 겸손한 공포 영화 팬 의견으로는 점프 공포가 공포 영화를 무섭게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갈망하는 두려움의 유형은 좀 더 심리적, 정서적 수준에 있습니다. 내가 말하는거야 공포; 뭔가가 있다는 흔들리지 않는 느낌 잘못된 거의 설명할 수 없는 방식으로. 이에 대한 전문가는 일본 영화감독 구로사와 기요시(Kiyoshi Kurosawa Kiyoshi)가 그의 영화 ‘펄스’, ‘큐어’, 그리고 올해의 ‘차임’ 모두 압도적인 공포감을 불러일으키는 방식으로 나를 놀라게 합니다.
로버트 에거스(Robert Eggers)의 “노스페라투(Nosferatu)”를 보기 위해 자리에 앉았을 때 나는 내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어느 정도 알 수 있었습니다. 나는 현존하는 “드라큘라” 영화를 거의 모두 보았고, 그 이야기의 안팎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확실히 Eggers의 영화는 스토리 측면에서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Murnau의 원작과 다른 많은 “Dracula” 각색의 매우 유사한 비트를 따릅니다. 그러나 나의 예지에도 불구하고 Eggers의 영화는 실제로 나를 겁나게 했습니다. 어떻게? 비밀은 무엇입니까?
노스페라투는 종종 열이 나는 꿈처럼 느껴집니다.
에거스의 <노스페라투>를 무섭게 만드는 핵심 요소는 묘한 분위기다. 촬영감독 Jarin Blaschke와 함께 작업 Eggers의 영화 “The Lighthouse”와 “The Northman”), 감독은 점프에서부터 악몽의 분위기를 불러일으킨다. 짧은 프롤로그에서 우리는 젊은 여성 엘렌(릴리-로즈 뎁)이 신비하고 그림자 같은 인물에게 이끌리면서 괴로워하는 모습을 지켜봅니다. 물론 우리는 이 인물이 엘렌의 우울한 정신으로 결속된 고대 뱀파이어 올록 백작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Eggers는 인식할 수 없는 Bill Skarsgård가 연기한 Orlok을 가능한 한 오랫동안 카메라 밖에서 현명하게 유지합니다.
그가 성대하게 입장하기 전에 우리는 Ellen의 남편 Thomas(Nicholas Hoult)가 독일을 떠나 Orlok과 토지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 Transylvania로 향하는 과정을 따라갑니다. Orlok의성에 도착하기 전에 Thomas는 미신적 인 지역 주민들이 그를 조롱하는 지역 여관에 들릅니다. 그는 나중에 이 지역 주민들이 시체를 파내고 피와 유혈이 가득한 금속 말뚝을 가슴에 박는 이상한 의식을 목격합니다. 토마스가 겁에 질려 침대에서 깨어나는 순간은 깨졌습니다. 모두 악몽이었나요? 아니면 그는 정말 이 야만적인 사건을 목격한 걸까? 불분명하고 그게 요점입니다. 토마스가 거의 멍한 상태에서 올록의 성으로 향하는 동안 상황은 점점 더 이상해지고 초현실적이 됩니다. 눈이 내리고 카메라가 급습하며 상황이 정말 이상하게 느껴집니다. Thomas가 마침내 Orlok을 만났을 때 뱀파이어는 거의 보이지 않지만 그의 깊고 우렁찬 목소리를 듣습니다.
올록의 성에서 토마스의 장면이 나에게는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고열을 앓은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열이 불러일으키는 이상하고 이상한 느낌을 기억할 것입니다. 당신이 보는 모든 것이 느껴집니다. 기이한 미묘한 방법으로; 그것은 마치 당신의 두뇌가 두개골 속에서 끓어오르고 당신의 생각을 튀겨서 당신의 인식이 왜곡되는 것과 같습니다. Eggers는 일종의 최면 상태에 빠진 Thomas가 Orlok의 주문에 빠지면서 바로 이러한 느낌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Nosferatu는 이미 이야기에 익숙하더라도 무서운 존재입니다.
여기에서 Orlok이 독일로 향하고 Ellen과 그녀 주변 사람들을 목표로 삼으면서 “Nosferatu”는 더욱 불안해집니다. 무고한 여성 피해자에게 집착하게 되는 뱀파이어의 이야기가 공포 전설에 깊이 뿌리내린 반면, Eggers의 “Nosferatu”는 공식에 흥미로운 반전을 추가하는 방법을 찾습니다. 몸에 잘 맞는 여성 엘렌은 자신의 우울한 성격이 어떻게든 올록을 불러일으켰다고 믿는 것 같습니다. 마치 그가 그녀의 불안한 마음을 물리적으로 표현한 것 같습니다. Orlok은 Ellen의 우울한 영혼이 일종의 개박하와 같기 때문에 Ellen에게 매력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그는 그녀를 거부할 수 없습니다. 이 두 인물은 일종의 정신성적 드라마에 갇혀 있으며, 뎁의 거친 신체적 연기는 이자벨 아자니의 기억에 남는 작품은 ‘포제션(Possession)’이다.
이 모든 것은 영화에서 거의 숨이 막힐 듯한 파멸감을 만들어 내는데, 이는 춥고 추운 겨울 환경에 의해서만 강화됩니다(영화는 크리스마스 무렵에 진행되며 한 장면에는 촛불이 켜진 크리스마스 트리도 있습니다). 나중에 영화의 등장인물 중 한 명이 관을 깨고 사랑하는 사람의 시신을 껴안을 때, 그 기분은 참을 수 없을 만큼 슬프고, 이는 전체적인 공포를 더욱 증폭시킬 뿐입니다.
동시에 Eggers는 그의 암울한 영화를 보며 약간의 재미를 느꼈던 것을 기억합니다. Van Helsing과 같은 뱀파이어 사냥꾼으로 Willem Dafoe가하는 거의 모든 일이 웃게되고 Aaron Taylor-Johnson은 영화의 여성이이 뱀파이어 사업에 대해 너무 히스테리하게 행동하는 것에 엄청나게 짜증이 나는 남자로서 유쾌하고 재미 있습니다. 그러나 압도적인 공포감이 “노스페라투”를 그토록 효과적으로 만드는 이유이며, 마지막 잊혀지지 않는 프레임이 도착하면 Eggers가 만든 것에 깊은 인상을 받지 않기가 어렵습니다.
‘노스페라투’는 현재 극장에서 상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