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그 무엇보다도 아름다운 것은 그 눈, 고독과 감미로움으로 빛나는 맑은 눈이었다. 내가 그를 본 순간, 그 남자는 고개를 하늘로 치켜올렸습니다. (…) 그의 얼굴에는 고통이 흘렀습니다.
“그 남자”, 모범적인 이야기, 소피아 드 멜로 브레이너 안드레센
나는 뛰어난 통찰력이나 감수성을 갖고 있는 척하지 않습니다. 내가 보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보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사실 내 친구들 대부분은 이것 나보다 훨씬 나아요. 이때 모든 것은 감정을 탐색하고 감성에 호소하는 역할을 한다. 누구에게도 상처를 주고 싶지 않은 마음으로, 드물게 공감하는 감정을 가장하며 당시의 서정성에서 터무니없는 이득을 취한다고 믿습니다. 프란시스코 움브랄(Francisco Umbral)은 이러한 위선적이고 기회주의적인 문학 조류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다 엿먹어“.
신문에는 감정적 연대기가 넘쳐나는데, 단 3일 만에 나는 가난한 사람, 소외된 사람, 불행한 사람에 대한 방종과 이러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이 어떻게 연사들에게 거대하고 진실한 연민의 감정을 불러일으켰는지에 대한 두 개의 라디오 연대기를 들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듯이, 성탄절은 보수적인 교리와 가족 인류학에 도움이 되는 시간입니다. 이 틀 밖에서 자신을 발견한 사람들은 비교로 고통받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의 외로움이 더 강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의 죽음, 부재, 이별이 더 강조되어 느껴집니다. 뿐만 아니라 1년 11개월 동안 해소되지 못한 갈등, 실수, 오해도 해소되지 않았습니다. 우리의 내부는 외부의 중심이며 외부의 중심이기도 합니다.
앞서 말했듯 우리는 감정마저도 상품이 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길거리에서 본 가난한 사람, 4층의 외로운 노부인, 우리의 자존심을 상하게 한 거지에게 누군가가 어떤 감동을 받았는지 아는 것이 우리에게 무슨 상관이겠는가? 억제되지 않은 공감의 아름다운 감정에 대해 글을 쓰는 모든 이들에게 나는 다음과 같이 조언합니다. 당신 존재의 가장 은밀한 곳에 공감을 유지하고, 형제애를 표현하거나 감상적인 문학에서 그것을 매춘하는 것을 중단하고, 심지어 프란치스칸 이해로 우리를 괴롭히는 일도 피하십시오. 우리는 여러분이 어떻게 자선을 갖추고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에 대해 소란을 피우거나 우리 귀에 큰소리로 외치지 마십시오. 친절에는 분별력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기억하세요: 당신은 다른 사람들과 다를 바 없습니다. 당신이 쪽지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을 거지에게 주지 않았다면 그것은 당신의 문제입니다. 우리는 알고 싶지 않습니다. 우리는 매일 포르토, 리스본, 코임브라, 브라가의 거리에서 가난하고 비참한 사람들을 마주해야 하고, 일곱시에 악마를 만나야 하고, 우리의 인간성을 시험하러 오는 사람들에게 분노를 숨겨야 한다는 것, 우리 차 창문을 올려요. 신호등 사이에서 옆을 보는 척하고, 기적을 통해 우리가 다른 사람의 존재를 느끼지 못하도록 눈을 감고, 가장 근본적인 무감각에 굴복하고, 우리 자신을 합리성으로 감싸고 정당화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몸짓의 무력함을 정당화하는 불의한 세상. 그렇습니다. 우리는 어린이, 여자, 노인, 소년, 마약 중독자를 압축하는 가난의 원형을 알고 있습니다. 남성 소피아의 이야기에서: 그 남자는 확실히 죽었어. 하지만 그는 우리 곁에 남아있습니다. 거리를 통해. 인생을 하수로 만든다면, 쓰레기 속으로 가라앉지 않는 것이 어려운 일이다. 그러니 닥쳐.
남을 위해 일하는 사람, 남의 고통을 피하는 사람, 세상의 악을 바로잡을 걱정 없이 남에게 해를 끼치는 사람도 아닌 사람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모두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합니다. 나를 괴롭히는 것은 그게 아니다. 나를 괴롭히는 것은 발표이다. 좋은 감정광고, 공유 음식. 크리스마스를 거부하는 사람들도 이해합니다…
즐거운 휴일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