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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및 영화 산업의 지적 재산권 침해로 인해 나이지리아 정부가 매년 돈을 잃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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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지리아의 인기 드라마인 우라(Wura)는 경찰국장과 결혼한 프론트라인 금광(Frontline Gold Mine)의 무자비한 CEO 우라 아무-아델레케(Wura Amoo-Adeleke)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Showmax 나이지리아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프로그램이자 가장 오래 지속된 시리즈로, 이미 100개 이상의 에피소드가 방영되었고 세 번째 시즌이 진행 중입니다.

그러나 Showmax Nigeria에 따르면 Wura를 시청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쇼를 불법적으로 스트리밍합니다.

Wura의 인기는 놀리우드(Nollywood)로 알려진 나이지리아의 급성장하는 영화 산업을 부각시키는 동시에 불법 복제를 통한 지적 재산권 침해가 나이지리아에서 얼마나 만연한지를 보여주는 예이기도 합니다.

청중 데이터에 따르면 Nollywood는 불법 복제로 인해 연간 100억~150억 달러(미화 600만~900만 달러)의 엄청난 손실을 입습니다.

Nollywood는 수십 년 동안 지적재산권(IP) 권리 침해로 인해 지속적인 문제에 직면해 왔으며 그 결과는 상당했습니다.” Showmax를 소유한 아프리카 최대 유료 TV 그룹인 MultiChoice의 콘텐츠 및 채널 담당 이사인 Busola Tejumola는 말했습니다.

“가장 심각한 영향 중 하나는 재정적이었습니다. 업계의 콘텐츠 제작자와 투자자가 상당한 잠재적 수입을 잃고 있기 때문입니다.” Nairametrics와의 인터뷰에서 Tejumola는 말했습니다. “위반 행위는 이들이 업무에서 마땅히 받아야 할 정당한 수입을 박탈하고 개인 및 산업 전반의 성장을 저해합니다.’ 그녀는 말했다.

Tejumola는 문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않으면 업계에 지속적인 피해가 있을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이 문제는 Showmax를 넘어 전체 부문의 수익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테주몰라가 말했다. Multichoice Group은 디지털 플랫폼 사이버 보안 분야의 세계적 리더이자 주요 파트너인 Irdeto와 협력하여 아프리카 전역에서 약 155건의 습격을 실시하여 4,351개의 해적 콘텐츠 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종료했다고 말했습니다.

가능한 솔루션으로 MultiChoice는 2021년에 단일 모바일 장치에서 액세스할 때 아프리카 전역의 Showmax 모바일 구독 비용을 평균 20% 절감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나이지리아인들은 Showmax 구독료로 N1600(US $1)만큼 적은 비용을 지불합니다. 음악 산업도 유사한 지적 재산권 침해에 직면해 있습니다. Spotify 및 Apple Music에 대한 액세스는 이제 1인당 N400(미화 25센트)만큼 저렴합니다.

2015년, 나이지리아 배우이자 프로듀서인 Kunle Afolayan은 자신의 영화 “October 1″이 불법 복제되어 라고스 거리에서 회수할 시간도 채 되기 전에 단돈 N500(2015년에 3달러, 2024년에 20달러)에 한 장당 판매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가 영화 제작에 투자한 200만 달러. 그는 나이지리아를 떠나겠다고 위협했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작품을 불법 복제한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항의했습니다.

나이지리아에는 불법 복제 방지법이 있지만 저작권법의 미흡한 이행, 범죄자 기소의 어려움, 이를 단속하기 위한 기관의 부패 등으로 인해 문제가 계속되고 있다고 업계 전문가들은 말했습니다.

법률이 업데이트되었지만 더 많은 것이 필요함

나이지리아 IP 변호사이자 사우디아라비아 Al Yamamah University의 강사인 Samuel Samiai Andrews는 2004년 저작권법 개정이 업계를 디지털 시대로 이끄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음악 및 영화 산업 분야에서 나이지리아 창작자들의 경제적 힘 불균형이 존재하며, 디지털 창작 공간에 대한 법률 전문가의 부족과 법률 인프라의 제한적인 상황이 결합되어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2022년에 제정된 새로운 저작권법은 디지털 창조 경제와 현대 법학을 인정하지만, 특히 AI와 법의 교차점에서 저작권법에 대한 추가 개정이 필요합니다.” 그는 덧붙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10년 동안 나이지리아 저작권 정책에는 긍정적인 진전과 개선이 있었습니다.

Andrews는 국가의 느슨한 저작권법에 기여하는 법적, 사회적, 정치적 요인을 비난했습니다. “나이지리아가 현재의 기술 발전과 경제적 현실에 맞춰 저작권법을 개정하는 데 3년 이상이 걸렸습니다.” 그는 말했다.

전 통신부 장관인 아데바요 시투(Adebayo Shittu)는 2016년에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로 인해 연간 약 2억 8,700만 달러의 손실이 발생했으며, 개인용 컴퓨터에 설치된 소프트웨어의 82%가 허가되지 않은 출처에서 가져온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2019년 나이지리아 저작권 위원회 사무총장 John Asien은 나이지리아가 불법 복제로 인해 연간 918조 엔(30억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세계은행은 나이지리아에서 판매되는 합법적인 CD 한 장당 9개가 불법 복제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구할 수 있는 국제 CD의 약 80%가 불법 복제되고 국내 제품의 40%도 비슷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불법 복제는 무역의 약 7%를 차지하지만 나이지리아에서는 무려 80%에 달한다고 해당 기관은 밝혔습니다.

업계 최대 로비 단체인 나이지리아 영화 제작자 협회 회장인 Queen Blessing Ebigieson은 불법 복제에 맞서고 회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법 집행 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불법 복제와 지적 재산권을 심각하게 생각합니다.” 그녀는 협회가 불법 복제의 위험성에 대해 대중을 교육하기 위한 캠페인을 시작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불법 복제를 통한 지적 재산권 침해로 인해 Nollywood 제작자에게 많은 비용이 발생하고 업계 성장이 저해되었기 때문입니다.” 에비기슨이 말했다.

일부 팬들은 기꺼이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습니다.

레이블 및 아티스트와 직접 협력하는 엔터테인먼트 변호사 Juanita Abii는 나이지리아 아티스트들이 합법적인 플랫폼에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팬층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충성도가 높은 팬층은 유료 스트림에 대한 더 많은 고객이 귀하의 공연을 지켜보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녀는 말했다.

Abii는 다음과 같이 덧붙였습니다. “나이지리아가 저작권법을 업데이트했지만 집행은 여전히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저작권료 보호와 징수를 담당하는 기관이 논란과 내부 갈등으로 훼손되면서 아티스트들의 수익 창출이 어려워지고 있다. 게다가 인식 부족도 문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Chetam, Diiche, Riona, Ajoche, Itura 등의 쇼로 유명한 Showmax의 나이지리아 영화 제작자인 James Omokwe는 일회성 지불 방식으로 제작자로 활동하기 때문에 IP 문제의 영향을 덜 받는다고 말했습니다. “만약 제가 로열티를 받는다면 많은 나이지리아인들이 불법적인 수단을 통한 예술품 소비를 선호하기 때문에 손실을 입거나 수익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는 설명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덧붙였습니다. “스트리밍을 통해 나이지리아 영화 제작자들은 제작 비용을 회수하고 수익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라고스 주 정부는 불법 복제와 그것이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2024년 국세청 간부인 Ayodele Subair는 주정부가 세법을 업데이트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나이지리아 영화 제작자 협회 회장인 Ebigieson은 정부가 보다 유리한 세금 제도, 대출 및 보조금을 통해 영화 산업을 강화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업계가 IP 위반자에 대해 더 강력한 보호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또한 교육과 인식을 증진하기 위한 환경을 적극적으로 구축하는 동시에 위반자에 대한 잠재적인 징역형을 제안합니다.” 그녀는 덧붙였다.


이 이야기는 자유롭고 공정하며 정보에 입각한 사회를 강화하기 위한 글로벌 작업의 일환으로 톰슨 로이터 재단이 지원하는 범아프리카 미디어 기술 개발 프로그램인 국부론의 일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언론인에게 제공되는 재정적 지원이나 지원은 편집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 기사의 내용은 전적으로 저자의 소유이며 Thomson Reuters Foundation, Thomson Reuters, Reuters 또는 기타 계열사가 보증하거나 이와 연관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www.wealth-of-nations.or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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