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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버튼, 가장 논란이 많은 영화 중 하나로 흥행 역사를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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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버튼은 우리의 가장 독특한 영화 감독 중 한 명입니다. 그를 좋아하든, 싫어하든, 아니면 그 중간 어딘가에 있든, 버튼이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으며 그 목소리는 매우 귀중해졌습니다. “배트맨”이 A급 슈퍼히어로 프랜차이즈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부터 “비틀주스”와 같은 부인할 수 없는 고전을 제작하는 것부터 그는 수십 년 동안 영화계에 자신의 흔적을 남겼습니다. 버튼의 가장 큰 순간은 2010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실사판이 극장에 개봉했을 때였습니다. 이 영화는 의견이 엇갈릴 수 있지만 당시 흥행 역사를 만들었습니다. 게다가 특히 디즈니에서 할리우드의 다음 10년 블록버스터 영화 제작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현대에 박스오피스에서 10억 달러 이상을 벌어들이는 대작 블록버스터 영화는 그리 드문 일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55편의 영화가 최소한 그 정도의 수익을 냈습니다. 그러나 결정적으로 그 중 대부분은 역사상 10억 달러를 돌파한 여섯 번째 영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당시, “아바타”, “타이타닉”, “반지의 제왕: 왕의 귀환”, “캐리비안의 해적: 망자의 함”, “다크 나이트”는 그러한 영화적 높이를 달성한 유일한 다른 영화였습니다. 루이스 캐럴의 고전을 버튼이 각색한 작품은 또한 2010년 3월에 극장에 개봉하여 그 최고 수준에 도달한 최초의 봄 개봉작이었습니다. 또한 그 시대에 벌어지고 있던 3D 열풍의 혜택을 크게 받았습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총 10억 2,500만 달러를 벌어들였고, 그중 해외에서 6억 9,120만 달러를 벌어들였습니다. 당시 디즈니 영화로서는 기록적인 수치였습니다. 또한 3월에 개봉한 영화 중 역대 최고의 오프닝 주말 수익을 기록했는데, 1억 1,610만 달러였습니다. 또한 주목할 점은 당시 전 세계적으로 이보다 더 많은 수익을 올린 속편이 아닌 영화는 제임스 카메론의 “아바타”와 “타이타닉”뿐이었습니다.캐머런은 역사상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영화 5개 중 3개를 자신의 이름으로 가지고 있습니다.(이로써 그는 의심할 여지 없이 흥행의 제왕이 되었다.)

그럴 수도 있겠지만, 이것은 버튼이 빛날 시간이었습니다. 이것은 디즈니에 있어서 완전히 역사적인 성공이었습니다. 또한 비평가들의 사랑을 받지는 못했는데, 그래서 지금 돌이켜보면 더욱 흥미로웠습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적절한 시기에 나온 적절한 영화였습니다.

당시 이 영화의 성공이 얼마나 드물고 예상치 못한 일인지 과장해서 말할 수 없습니다. 버튼은 이전에도 큰 영화를 만들었지만, 이 정도 규모의 영화는 없었습니다. 지금은 당연하게 여기지만, 가장 큰 블록버스터조차도 그렇게 엄청난 돈을 벌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문제의 영화가 분열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특히 놀라운 일입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린다 울버튼이 썼으며 캐럴의 책의 속편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 영화는 19세가 된 앨리스(미아 와시코브스카)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그녀는 어린 시절 처음 들어갔던 기발한 세계로 돌아와 새로운 여정을 시작합니다. 버튼의 자주 협업했던 많은 사람들이 함께 했으며, 여기에는 조니 뎁과 헬레나 본햄 카터가 포함됩니다.

버튼의 “앨리스”는 재정적으로 성공했지만, 로튼 토마토에서 50%의 비평적 지지율을 기록했고, 관객 점수는 55%로 똑같이 신랄했습니다. 종종 영화는 관객이 호응하면 나쁜 평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2018년의 ‘베놈'(전 세계적으로 8억 5,600만 달러)은 그 훌륭한 예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 비평가와 관객 모두의 반응은 약간 엇갈렸습니다. 당시 입소문에는 해가 되지 않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흥행에 역사적인 길을 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그것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영화가 나온 사례였습니다. 3D는 그 소재에 매우 적합했습니다. 버튼은 청중이 소중히 여기는 작품군을 구축했습니다.. 해외 관객들이 기록적인 숫자로 할리우드 영화를 보러 왔습니다. 영화의 비주얼은 매우 시장성이 있었습니다. 완벽한 폭풍이었고, 이 영화가 큰 성공을 거두기 전에는 지금이나 언제든지 재현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타이밍이 종종 전부입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매우 수익성 있는 디즈니 트렌드를 시작했습니다.

리뷰는 망각한 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디즈니가 다른 애니메이션 고전을 실사화하도록 자극했습니다. 그 후 몇 년 동안, “미녀와 야수”, “신데렐라”, “말레피센트”, “정글북”, “라이온 킹”과 같은 고전의 리메이크와 새로운 해석, 심지어 버튼의 “덤보” 리메이크가 모두 극장에 개봉되었습니다. 디즈니는 2010년부터 2019년까지 이러한 리메이크로 7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팬데믹이 업계를 뒤집을 때까지. 지금도 “무파사: 라이온 킹”과 실사 “릴로와 스티치” 리메이크 같은 것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모두가 승자는 아니었습니다. 2016년작 “거울 나라의 앨리스”(전 세계적으로 2억 9,980만 달러)는 전작보다 훨씬 적은 수익을 올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앨리스”의 성공이 디즈니와 업계 전체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IP 집착이 이미 시작되고 있었다면, 이 작품이 그 추세를 더욱 부추기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좋든 나쁘든, 이는 현대 영화사에서 중요한 순간이었습니다.

또한, 이는 디즈니의 길고 다채로운 역사에서 가장 생산적인 시대 중 하나의 시작이기도 했습니다. “토이 스토리 3″도 2010년에 1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습니다.마우스 하우스는 역사상 처음으로 1년에 10억 달러의 히트작을 두 편이나 낸 스튜디오가 되었습니다. 그 후로 디즈니는 10억 달러의 히트작을 25편 더 모았는데, 이는 할리우드의 다른 스튜디오 중 가장 많은 수치입니다. 그리고 그 중 많은 부분이 이 순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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