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밤이 될 거야.” 브래드 피트의 이름 없는 “청소부”는 “울프”에서 일이 공식적으로 나쁜 것에서 더 나쁜 것으로 초반에 돌입했을 때 지쳐 버렸다고 말한다. 그것은 영화의 많은 윙크하고 자만심에 찬 스토리 비트 중 첫 번째에 불과하며, 범죄 스릴러에서 자신의 흔적을 남기고자 하는 모든 영화 감독에게 위대한 영화적 통과 의례 중 하나로 되돌아간다. 존 카펜터의 “13구역 습격”, 시드니 루멧의 “개똥지빠귀 오후”, 그리고 특히 마틴 스콜세지의 “애프터 아워스”는 영웅에게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장애물을 던지고, 끝없는 하루나 밤 동안 그들을 짜내는 기술을 완성했다. “울프스”는 작가 겸 감독인 존 왓츠가 수십 년 전의 고전에 대한 거의 개정주의적인 대응으로, “오션스” 3부작과 “번 애프터 리딩” 이후 처음으로 영화 배우 피트와 조지 클루니를 재회시키는 덤이 있습니다. (아니요, “이프”에서 그들의 최근 목소리 카메오는 세지 않았지만, 플레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영화는 많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끔찍하게 잘못된 밤으로 시작합니다. 뉴욕 시 스카이라인의 오프닝 설정 숏은 깨진 유리 소리에 말 그대로 산산이 조각나고, 역겹고 쿵 바닥에 떨어지는 시체와 피투성이 공포에 질려 비명을 지르는 한 여성의 이야기. 여기서 우리는 마가렛 역의 훌륭하게 캐스팅된 에이미 라이언을 만난다. 그녀는 여기서 망치기에는 너무 아이러니한 경력을 가진 대중 인물이며, 그녀의 젊은 연인(놀랍게도 장면을 훔치는 오스틴 에이브럼스)은 그의 끔찍한 사고로 모든 혼란을 실수로 일으킨다. 스캔들을 피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그녀는 비상 사태에 대비해 은유적인 유리창을 깨고 조지 클루니의 이름 없는 수리공을 호텔 문앞으로 데려오는 번호로 전화를 건다. 평생 전문가만이 할 수 있는 험악하고 무뚝뚝한 태도로, 그가 마이클 클레이튼 자신의 무자비한 효율성으로 이 혼란을 혼자서 치우는 줄거리를 상상하기 쉽다. 왓츠는 확실히 “Wolfs”는 2007년의 보석에 대한 정신적 “후속작”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그는 훨씬 더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게 분명하다.
또 다른 예상치 못한 두드림이 피트의 젊고 세련된 라이벌을 현장에 데려오고, 이 지점에서 이 간단한 스릴러는 복잡한 장난과 진짜 장난으로 바뀐다. 자존심이 충돌하여 우스꽝스러운 결과가 나오고, 순간의 열기 속에서 실수가 발생하고, 이 불편한 몸을 처리하고 모든 단계에서 튀어나오는 추가적인 합병증을 처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면서 모든 거리 모퉁이에 터무니없는 반전과 전환이 도사리고 있다. 정확히 같은 직업을 가진 두 명의 외로운 늑대가 팀을 이루어 잠들지 않는 도시에서 일출을 맞이해야 한다는 전제로, 이 대본이 그렇게 인기 있는 상품이었던 것도 당연합니다.. 들어가면서 유일한 의문은 최종 제품이 실제로 하늘 높이 솟은 잠재력에 부응할 수 있을지 여부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판결? 종종 재미있고 일관되게 세련된 “Wolfs”는 장르에 충분히 견고하고 쓸모 있는 추가물입니다. 하지만 아마도 조금 스콜세지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Wolfs는 영화 배우와 직관적 감독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유망한 아티스트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곳에서 번창할 수 있게 되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놀랍습니다. 여기서 존 왓츠는 “울프”를 원하는 대로 정의할 수 있으며, 영화에서 가장 귀중한 줄어드는 자원을 가져와 영화 배우(그리고 확장하여 그들을 감독하는 직관적인 영화 감독)의 중요성에 대한 전체 스토리를 구성합니다. 클루니와 피트는 각자의 지위에 걸맞은 인트로를 받으며, 카메라를 향해 우리의 가장 큰 화면 아이콘 두 명이 108분의 가벼운 러닝타임 동안 화면을 공유하는 것(또는 크레딧에서 첫 번째 청구권)을 견딜 수 있는지 묻는 영화의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그 과정에서 이 코미디 드라마는 우리의 까다로운 주인공들을 자학적으로 조롱하는 온갖 농담을 합니다. 두 사람이 화면에 나오는 모든 인치를 위해 긁고 할퀴는 모습은 대화에서까지 이어지는 흥미로운 역학 관계로, 모든 장면에서 두 사람이 어떻게 프레임에 잡히고 차단되는지에 대한 대화에서도 드러납니다. 두 나이든 캐릭터는 허리를 비틀고, 발로 쫓는 동안 숨이 막히고, 심지어 쑥스러워하며 독서용 안경을 가져오는 등 잠시 회복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마블이라는 기계와 그의 쿵쿵거리는 일꾼 같은 “스파이더맨” 3부작의 후원에서 벗어난 왓츠는 우리가 그의 유망한 2015년 데뷔작 “캅 카” 이후로 보지 못했던 신랄한 재치와 개성을 과시한다. 표면적으로는 마블이 가장 큰 리부트를 위해 떠오르는 재능을 발탁한 것은 흥미로운 선택이었고, 이는 그의 다음 3편의 영화와 6년간의 경력을 지배하게 될 노력이었다. 하지만 가장 열렬한 팬조차도 감독의 의견이 끝나고 스튜디오 노트가 시작되는 곳을 알 수 있을까? “울프스”에서 이 문제는 다행히도 완전히 피해갔다. 이것은 왓츠가 자신의 일을 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자유를 얻은 사례로, 우리가 그가 말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 농담에 펀치라인을 넣는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두 A급 배우 사이의 확립된 케미는 우리에게 엄청난 웃음을 선사하며, 두 사람의 자존심 싸움이 음경 측정 대회와 놀이터에서의 말다툼으로 변하는 모습을 연출합니다.
이 특정한 톤 바늘을 꿰려면 이 큰 변화를 탐색할 수 있는 강력한 핸들이 필요한데, 이는 첫 번째 막의 끝에서 주요 플롯 반전(항상 그렇듯이 큰 웃음 순간을 통해 실행됨)이 내러티브의 방향을 완전히 돌이킬 수 없게 바꿀 때에만 새로운 경지에 도달합니다. 왓츠는 (대부분) 이 과제에 임하며, 때때로 건조하고 형식적인 연출을 엉망으로 만듭니다. 주요 총격전은 이상하게도 밋밋하지만, 차이나타운을 통한 초기 자동차 추격전은 절실히 필요한 아드레날린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날카로운 조명과 카메라 움직임으로 이를 보완합니다. 촬영 감독 라킨 세이플과 프로덕션 디자이너 제이드 힐리는 여기에서 의무를 넘어서 야간 거리, 실내 쇼핑몰, 초라한 뒷골목 및 기타 뉴욕시 랜드마크를 네온으로 뒤덮이고 그림자가 지고 눈으로 가득 찬 미로로 바꿉니다.
Wolfs는 높은 목표를 세웠지만, 만족할 만한 수준에 만족했습니다.
그러나 “Wolfs”가 아무리 재미있더라도, Pitt와 Clooney의 지휘적인 연기가 상당 부분 기여했지만, 시청자들은 약간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 모든 것이 Watts의 실제 영화의 잘못은 아닙니다. 실망스럽게도, 우리는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백지 수표를 나눠주는 지속적인 추세로 돌아갔습니다(그리고 오해하지 마십시오, 애플 TV+ 유급의 이 영화를 위해) 전통적인 스튜디오가 점점 더 꺼려하는 부분입니다. 성인 관객을 염두에 두고 제작된 영화, 특히 멋진 전제와 스타 파워에 의존하여 관객을 좌석에 앉히거나… 이 경우 디지털 화면 앞에 눈을 돌리게 하는 영화에 두 배로 해당됩니다. 옛날 옛적에 이런 세련된 스릴러는 박스 오피스에서 전 세계적으로 100달러를 목표로 하면서도 남은 블록버스터 타이틀에 절실히 필요한 대항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대신, “Wolfs”는 폭넓은 출시 계획이 무산되는 것을 보았습니다.디지털 방송에 나오기 전에 상징적인 극장 상영에 만족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어떤 오래된 영화에 대한 옹졸한 잔소리를 초월하고 영화의 큰 스크린 매력을 진정으로 앗아가는 음치적 사업 결정입니다. 비평가들은 극장에서 이 영화를 볼 수 있는 사치를 누렸을 수도 있고, 제한된 극장에서 1주일 동안 개봉하는 동안 운 좋게도 볼 수 있는 소수의 사람들도 그럴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합당한 운명이라고는 전혀 느껴지지 않습니다.
창의성과 상업성 사이의 긴장이 영화를 둘러싼 소음을 구성한다면, 그것이 영화 내부에 존재하는 위험(또는 그 부족)보다 얼마나 더 중요한지 주목하는 것이 공평합니다. “Wolfs”는 단지 작은 드라마가 진정으로 위험하게 느껴지기에는 너무 매끄럽고 기름기가 많으며, 수많은 갈등이 일시적인 좌절 이상으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스토리텔링의 중심적인 긴장감이 있다면, 그것은 영화 후반에 소개된 아이디어의 싹으로, 그렇지 않으면 무자비한 해결사들이 그 과정에서 잠재적인 무고한 사람들이 죽는 것과 상관없이 일을 완료할 능력이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왓츠는 이 아크에 대해 충분히 영리한 해결책을 찾았지만, 때로는 미리 정해진 결론에서 거꾸로 작업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러나 이것이 그의 블록버스터 노력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더 자신감이 있는지 상기시켜 주면서, 후반 장면은 그렇지 않으면 긴밀한 스릴러가 결국 얼마나 복잡하고 엉뚱해지는지 거의 조롱합니다… 그리고 즐거운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Collateral”의 유명한 장면에 갑작스러운 반전을 더합니다.
악마적이고 독창적이며, 자비롭게도 경쾌한 “Wolfs”는 결코 환영을 오래 받지 못합니다. 영화를 구해야 하는 (불공평하게) 임무를 지닌 회고전으로서, 이 영화는 그 숭고한 야망과 지나간 고전에 대한 다양한 찬사에 미치지 못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을 영화광으로 만든 범죄 스릴러에 대한 철저히 현대적인 변형으로서, 이 영화는 밤으로 가는 긴 하루의 여정으로, 끝까지 볼 가치가 있습니다.
/영화 평점: 10점 만점에 6.5점
“울프스”는 2024년 9월 20일부터 한정적으로 극장 개봉한 뒤, 2024년 9월 27일부터 Apple TV+에서 독점 스트리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