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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안 첸, 인터뷰에서 디디와 모성에 대해 이야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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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디디숀 왕의 반자서전적 데뷔작인 크리스(아이작 왕)는 2000년대 후반 베이 지역에서 성장하며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의 모습을 탐구하는 13세 소년입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새롭고 오래된 우정을 헤쳐나가고, 설렘과 혼란을 주는 호감을 다루고, 가족과 새로운(하지만 잘못된) 좌절을 경험하는 사이, 크리스는 자신과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한 귀중하고 예상치 못한 발견을 하기 전에 성장의 고통을 겪습니다.

8월 16일 전국 개봉되는 이 영화는 부인할 수 없을 만큼 성장 영화이야기의 진정한 핵심은 크리스와 그의 어머니 청싱 사이의 복잡하지만 부드러운 관계에 있습니다. 그것은 주로 베테랑 배우의 뛰어난 연기 덕분입니다. 조안 첸. 63세 천은 실현되지 않은 예술적 꿈을 가진 어머니인 청싱 역을 복잡하고 우아하게 연기하는데, 이는 그녀가 지난 50년 동안 국제적으로 유명한 재능을 가진 이유를 상기시켜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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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혁명 당시 중국에서 14세의 나이로 연기 경력을 시작한 천은 중국 최고의 배우 중 한 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중국의 엘리자베스 테일러.” 그녀는 데이비드 린치의 컬트 고전 영화에 출연한 역할로 서양 관객들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을 수 있습니다. 트윈 피크스 그리고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의 마지막 황제그리고 후년에는 비평적으로 호평받은 영화와 같은 프로젝트를 통해 감독으로서 이름을 알렸습니다. 쉬쉬우: 보내진 소녀 그리고 미국 로맨스 영화 뉴욕의 가을. 그녀의 전설적인 경력은 왕이 그녀를 자신의 영화에 포함시킨 것이 “꿈이 이루어진 것”이라고 말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조안은 그저 그런 존재감을 가지고 있고, 영화에 따뜻함과 관대함을 줬어요.” 왕이 TIME에 말했다. “그녀는 제가 신인 감독이라는 사실에 대해 한 번도 부끄러움을 느끼게 하지 않았고, 이 사람은 앵 리와 데이비드 린치와 함께 일한 사람이에요. 그녀와 함께 일하는 건 정말 꿈같았어요.”

천 감독은 이민자 어머니와 1세대 자녀 사이의 관계를 섬세하게 묘사한 이 영화가 가슴에 와 닿았다고 했습니다. 특히 그녀의 딸이 이 영화에 직접 참여했기 때문입니다.

첸은 “이것은 가장 친밀하고 가장 사랑스러운 관계이지만 동시에 오해와 문화적 격차가 가득한 관계이기도 합니다. 제가 이민자이기 때문에 두 명의 미국인 자녀를 키우려고 노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합니다.

TIME은 Chen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디디모성애, 그리고 예술과 삶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

타임: 이 영화에 끌리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첸: 우선 훌륭한 대본입니다. 숀이 저에게 대본을 주었을 때, 우리는 아직 만나지 않았고, 사랑스러운 편지와 아름다운 룩북이 함께 왔습니다. 그것은 진정한 비전이었고, 매우 자세하지만 사실이었습니다. 모든 것이 그의 집, 그의 삶에서 찍은 사진이었습니다. 저는 그에게서 진정한 감정을 느꼈습니다.

당신은 두 딸의 부모입니다. 처음 대본을 읽었을 때, 크리스와 청싱의 관계를 생각할 때, 당신 자신의 모성애 여정에 대해 생각해 보았나요?

매우 그렇습니다. 그 관계는 저에게 매우 깊이 공감되었습니다. 숀의 엄마와 저는 똑같습니다. 우리는 아주 먼 곳에서 온 이민자이고, 두 명의 미국인 아이를 키웠습니다. 가장 친밀하고 가장 사랑스러운 관계이지만, 동시에 오해와 문화적 틈이 가득합니다. 제 자녀들의 청소년기는 극도로 격동적이었기 때문에 저는 모든 드라마, 고통, 그리고 부모가 하는 의도치 않은 실수를 이해합니다. 저는 많은 실수를 했고, 그들은 저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 주었고, 그 모든 것이 캐릭터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동시에, 과거에는 할 수 없었던 제 자신의 그런 면을 표현할 수 있어서 매우 정화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어떻게 그 역할을 준비했나요? 숀이 영화에 대한 어머니의 참여에 대해 이야기한 건 알지만, 딸들 외에도 자신의 어머니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셨나요?

숀은 자신의 엄마와 정말 긴 인터뷰를 했고, 그것을 저에게 주었고, 그래서 저는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는지 보았습니다. 숀의 엄마의 몸짓, 목소리 톤은 감정적 핵심으로 통합하려고 시도하는 것이 재미있었습니다. 저는 엄마에게 반항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 항상 엄마를 사랑했습니다. 엄마는 매우, 매우 지적이고 아름다웠으며 자신의 직업을 사랑했습니다. 저에게는 좋은 본보기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14살에 집을 떠나 일했습니다. 제 청소년기는 정말 달랐습니다. 저는 중국의 문화 혁명 중에 자랐는데, 우리의 시야는 매우 좁았고 (우리는) 매우 제한적인 환경과 세상이나 다른 종류의 삶에 대한 지식이 있었고, 그것이 어떤 면에서 캐릭터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제 큰딸이 유치원에 다닐 때, 첫 추수감사절 방학이 끝나고 데리러 갔는데 교장 선생님이 제게 잠깐 이야기를 해 주셨어요. “앤젤라(첸의 딸)가 추수감사절을 축하하지 않는다고 하셨어요. 아이에게 추수감사절을 축하하는 건 좋은 일이에요.” 그리고 저는 “맙소사, 정말 끔찍하게 실패했어요.”라고 생각했어요. 추수감사절은 제게 아무 의미가 없었거든요. 종종 부족함을 느끼고 실수를 하곤 하죠. 그게 캐릭터의 감정에 영향을 미쳤어요.

이 영화는 성장 영화지만, 궁극적으로는 어머니와 아들의 관계에 대한 영화처럼 느껴집니다.

네, 정말 그렇습니다. 대본을 읽었을 때, 완전히 13세의 관점에서 쓰여졌지만, 그의 엄마에게 보내는 러브레터이기도 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사실 저는 숀의 엄마에게 모든 대사를 녹음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저 제가 그녀의 대사를 보고, 왜 다를 수 있는지, 왜 그렇게 했는지 알 수 있도록요. 재밌는 연습이었습니다.

영화에서 크리스가 자라면서 자신이 누구가 되고 싶은지 깨닫는 동안, 그의 어머니는 어머니라는 것 외의 사람, 기본적으로 그의 맥락 밖의 사람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는 그녀가 자신만의 꿈을 꾸었다는 것을 깨닫고, 심지어 그가 항상 포함되지 않았을지도 모르는 다른 종류의 삶에 대한 꿈도 꾸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아이들이 자신들 앞에 삶이 있고, 그들이 세상에 나오기 전에 이미 풍요로운 삶을 살았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상상하기는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그것은 매우 실용적입니다. 그들의 부모는 그들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하기 위해 거기에 있습니다. 저는 집을 떠나야 했을 때, 가능한 한 자주 떠나지 않으려고 노력했지만, 때때로 좋은 프로젝트가 생기면 집을 떠나 그들을 남겨두었습니다. 죄책감과 오해가 있었습니다. 어린 아이들은 오래 떠나지 않더라도 버림받은 기분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당신이 창의적인 표현을 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것을 모를 것입니다! 저는 제 아이들이 천천히 그리고 나중에 이해했다고 생각합니다. 숀은 그의 엄마가 다른 열망과 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청싱이 결코 실현되지 않을 자신의 꿈에 대해 이야기하는 장면을 좋아하지만, 동시에 그 희생에 대한 성취감이 있었고 그 성취감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모성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줍니다. 저는 많은 엄마들이 그렇게 느낀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예술가로서 청싱이 자신의 기술을 추구하고자 하는 열망에 공감했나요?

저는 그걸 깊이 느꼈습니다. 아주 어린 두 자녀를 키우던 시절, 배고픔을 느끼고, 충족되지 않는 공허함을 느끼고, 계속 창작하지 않고서는 이런 식으로 행복할 수 없을 때가 있었습니다. 정말 어려운 균형이었습니다. 자녀가 당신을 가장 필요로 한다는 걸 알고 있었고, 어떤 면에서는 보람이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자녀만큼 당신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없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프로젝트를 위해 떠날 때마다 돌아왔을 때, 그들은 그저 당신을 환영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그게 해가 되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영화에서 아버지는 부재자였지만, 제 현실 생활에서는 항상 제가 그 사람이었습니다. 자녀가 당신을 필요로 할 때, 당신의 꿈은 부차적입니다. 당신보다 더 중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이 영화를 만드는 전체 과정에서 저를 정말 감정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저에게는 매우 정화적인 경험이었습니다.

크리스와 그의 엄마가 서로를 바라보는 마지막 장면을 촬영할 때를 기억해요. 그가 나를 바라보는 눈이 너무 약하고 순진해서, 엄마를 보고 있지만, 엄마에게 “엄마가 필요해. 사랑해.”라고 눈으로 말하는 걸 볼 수 있었어요. 눈물이 쏟아지는 걸 멈출 수가 없었어요. 그 장면을 찍을 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거든요. 어떤 면에서는 제 딸이 대학 여름방학 때 저와 함께 있었기 때문에 매우 구원받은 기분이었어요. 그녀는 촬영장에서 도와주고 있었어요. 제 딸과 제가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었어요. 그녀가 처음으로 제가 직장에서 일하는 걸 보고, 다른 사람들이 제 일에 대해 감사해하고 “엄마도 엄마가 되는 것 말고 다른 걸 해야지”라고 이해하는 걸 본 것 같아요.

딸이 프로덕션에 참여하는 경험은 어땠나요? 관계에 영향을 미쳤나요?

매우 그렇습니다. 그 후로 우리는 더 가까워졌고, 저는 매우, 매우 감사합니다. 우리는 그들의 사춘기 동안 몇 년 동안 매우 힘든 시간을 보냈고, 당연히 그 상황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사람은 저입니다. 하지만 그들에게 다가가서 모든 일이 일어난 후에 그들을 이해하기에 좋은 때는 없습니다. 하지만 촬영하는 동안은 최고의 기회였습니다. 우리가 서로에게 돌아가고, 제가 그녀에 대해 느낀 사랑과 그녀도 저에게 느낀 사랑을 이해하는 데 결정적인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제 작업에 참여하는 느낌을 느꼈습니다. 그녀는 저와 함께 선댄스에 왔고, 그 후에 그녀는 저에게 “당신은 르네상스를 맞이할 것 같아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이 제 커리어에 대해 그렇게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는 생각지 못했습니다!

당신은 50년의 경력을 가진 국제적으로 유명한 배우입니다. 디디, 당신은 내년에 새로운 Andrew Ahn 영화에 출연할 예정입니다. 당신의 연기를 보면서 디디, 아시아계와 아시아계 미국인의 경험이 어떤 것인지를 정말 섬세하게 묘사한 것을 화면에서 보고 너무 기뻤습니다. 당신이 연기를 시작한 이후로 할리우드에서 이런 역할들이 어떻게 진화했다고 생각하십니까? 미래에는 어떤 변화를 보고 싶으신가요?

네, 정말 좋아지고 있어요. 오랫동안 일이 없었는데, 그래서 중국으로 돌아와서 일하게 됐어요. 여기에는 (역할)이 별로 없었거든요. 하지만 올해는 갑자기 엄청나게 바빠졌어요. 몇 년 동안 지금 상황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보게 되었고, 그래서 엄청나게 고무적이에요. 디디 그리고 결혼 연회저는 숀과 (앤드류) 안이 가족 생활의 매우 미묘하고 인간화된 버전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그것은 그저 다르거나 이국적인 기이한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깊이 인간화되고 진정성 있는 것입니다. 장벽을 넘어서 모든 인종의 사람들이 무언가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디디. 우리는 서로 다른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공유합니다. 우리는 가족 안에서 같은 열망, 꿈, 고통, 기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지금 그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기쁘고, 반세기 동안 일한 후에도 여전히 살아 있다는 것이 너무 기쁩니다. 여전히 수직적이고 그 일부가 될 수 있다는 것이 기쁩니다.

영화에서 가장 기억에 남고 강렬한 장면 중 일부는 Chris의 할머니 역을 맡은 Chang Li Hua와 함께한 장면인데, 그녀는 Sean의 실제 할머니이기도 합니다. (그녀는 또한 그의 단편 다큐멘터리의 주제 중 하나였습니다.) 나이나이 & 와이포). 그녀와 함께 일하는 것은 어땠나요?

그녀는 활기차고 정말 활력이 넘칩니다! 그녀와 함께 연주하는 것은 재미있었습니다. 처음에는 86세이고 공연을 한 번도 하지 않는 사람이라 약간 걱정했지만, 다시 보니 나이나이 & 와이포그래서 그녀가 매력이 있다는 걸 알았어요. 숀이 할머니를 캐스팅한 게 너무 기뻐요. 모든 게 아주 다르고 독특해지거든요. 사람들은 그녀와 똑같은 여배우를 본 적이 없어요. 또한 연기의 흔적을 지워야 한다는 도전이기도 했어요. 그럴 수는 없고, 집에서 자랐고, 살아왔고, 진짜여야 해요. 첫 리허설 후, 더 이상 걱정하지 않았어요. 잘 될 거라는 걸 알았고, 퍼즐처럼 딱 들어맞을 수 있었어요. 지금 영화를 보면 천재적인 터치라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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