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an Reynolds는 이제 Marvel Cinematic Universe의 상황을 바꾸어 놓은 것 같습니다. 데드풀&울버린’ 글로벌 박스오피스 10억 달러 돌파. 하지만 레이놀즈가 2024년 MCU의 구세주가 될지 몰라도, 그는 마블을 영화적 노후화로부터 구한 최초의 배우는 아니다. 2008년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존 파브로 감독의 ‘아이언맨’에서 주인공 역을 맡아 할리우드를 영원히 바꿔 놓았습니다. 영화 역사상 가장 큰 블록버스터 프랜차이즈가 될 것을 출시하고 Marvel이 다른 제작사에 라이선스를 주지 않은 영웅을 아이콘으로 만들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하지만 RDJ조차도 Marvel의 첫 번째 구세주는 아니었습니다. 아니요, Marvel에 진정한 영화적 히트를 선사한 첫 번째 배우는 흠잡을 데 없는 “Blade”를 연기한 Wesley Snipes였습니다.
1998년 스나입스는 4,500만 달러의 예산으로 1억 3,1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린 영화에서 힘들이지 않고 멋진 데이워크 뱀파이어 헌터로 데뷔했습니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가 보는 수익과 비교하면 별로입니다. 하지만 1998년 마블은 막 파산 신청을 했고 이전 영화들은, 글쎄요, 별로였습니다. 1986년 “하워드 더 덕”, 1990년 비디오로 직접 출시된 “캡틴 아메리카”, 그리고 아직 공식적으로 출시되지 않은 “판타스틱 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블레이드”가 수익을 낸 것은 큰 일이었고, 더 넓은 문화권에서 캐릭터를 확립하고 스나입스를 진정한 액션 스타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그렇다면 스나입스는 왜 2024년 MCU의 잔해 속에서 가볍고 무례한 장난을 치며 그 유산을 더럽히고 싶어할까요? 글쎄요, 두 개의 “블레이드” 속편이 이미 어느 정도 그런 일을 했다는 사실을 제쳐두고, 스나입스가 “데드풀 & 울버린”에 출연하도록 설득한 것은 늘 매력적인 레이놀즈 덕분인 듯합니다.
웨슬리 스나입스 정의 블레이드
“블레이드” 이후 몇 년 동안 두 편의 후속 영화가 나왔는데, 2004년의 “블레이드 트리니티”에서는 웨슬리 스나입스와 제시카 비엘, 그리고 미래의 “데드풀” 스타 라이언 레이놀즈가 출연했습니다. 하지만 레이미 이전의 “스파이더맨”과 “엑스맨” 세계를 기억할 만큼 나이가 많은 사람이라면 “블레이드”는 어느 정도 기적이었습니다. 스나입스는 본질적으로 ~였다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아이언 맨인 것과 같은 방식으로 블레이드를 만들었고, 그는 그것을 쉽고 스타일리시하게 보이게 했습니다. 그가 뱀파이어를 바삭바삭하게 태우고 매끈하고 검은색 ’68 차저를 운전하지 않을 때는 마치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언더그라운드 블러드 레이브에서 언데드 무리를 모두 제거했습니다.
영화 전체는 또한 일관된 분위기를 가지고 있었고, 스나이프스의 뱀파이어 헌터가 보여준 엄청난 악당의 수준에 의해서만 견딜 수 있는 파멸과 절망의 주변 수준으로 표시되었습니다. 게다가, 주변 환경은 촉각적이고 내장적으로 느껴졌고, 영화에 시각적 개성을 부여한 산업적 먼지로 덮여 있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MCU를 정의하게 된 평평한 CGI 배경과는 정반대였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영화 중에서 왜 블레이드를 “데드풀과 울버린”에 다시 등장시켰을까요? 마이클 키튼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살펴보세요. 흥행에 실패한 작품은 “플래시”입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워너브라더스와 DC는 팀 버튼의 80년대 후반과 90년대 초반 배트맨 영화의 우울하고 표현주의적인 분위기로 정의된 캐릭터를 현대 코미디 블록버스터에 넣는 것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았고, 뱀파이어 암흑가의 끊임없는 재앙인 블레이드를 라이언 레이놀즈가 본질적으로 90분짜리 스탠드업 코미디를 하는 영화에 강제로 집어넣는 것이 다를 이유가 전혀 없었습니다. 특히 스나입스는 “블레이드 트리니티”에서 레이놀즈와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스나입스에게 묻고 싶은 것이 있다면, 그것은 “왜?”입니다.
웨슬리 스나입스는 처음에는 데드풀과 울버린에 대해 확신이 없었습니다.
Wesley Snipes는 처음으로 블레이드로 데뷔한 지 25년이 넘은 후 블레이드로 돌아왔습니다. “데드풀과 울버린” 영화 전체는 그런 카메오로 가득 차 있습니다.표면적으로는 이전의 20세기 폭스 마블 유니버스에 대한 경의를 표하는 동시에 /Film의 Witney Seibold가 어떻게 생각했는지도 보여줍니다. 설명하다 “영혼 없는 자동 펠라티오 행위”, “기업 자위에 대한 기도”로 불렸습니다. 따라서 스나이프스의 복귀는 불행히도 우리가 1998년에 처음 만났던 우울한 악당의 희미한 모방을 나타냅니다. 이 모든 것이 그가 처음에 왜 예라고 말했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글쎄요, “데드풀 & 울버린” 감독 숀 레비에 따르면, 그것은 모두 라이언 레이놀즈 덕분이었습니다. 뉴욕 타임즈 인터뷰에서 레비는 스나입스의 출연에 대해 질문을 받았고, 채닝 테이텀과 헨리 카빌과 같은 카메오 역할로 출연한 다른 스타들과 달리 스나입스는 “더 많은 것을 듣고 싶어했다”고 밝혔습니다. 레비는 다음과 같이 계속했습니다.
“라이언과 그는 수년간 연락을 하지 않았고, 그들이 함께 만든 ‘블레이드: 트리니티’ 영화는 오래전 일이어서 웨슬리는 톤과 의도에 대해 더 듣고 싶어했습니다. 라이언이 전화를 걸어 이것이 경의와 사랑의 장소에서 나온 것이며 ‘블레이드’의 유산을 제대로 감상하고자 하는 욕구라고 설명했을 때, 그 순간 웨슬리는 참여했습니다.”
그렇다면 “블레이드”의 유산에 대한 감사가 끊임없이 팬들의 아첨과 재치 있는 농담 속에서 전혀 드러나지 않은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우리는 이 모든 일에서 몇 가지 재치 있는 말을 얻었습니다.
블레이드는 하나뿐이에요.
마블 스튜디오는 “어벤져스: 엔드게임” 이후 어느 정도 위기를 겪었는데, 그중 가장 큰 비극 중 하나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MCU “블레이드” 영화가 아직 개봉되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저주받은 듯한 이 영화는 감독을 한 번이 아니라 두 번이나 잃었다.. 그 위에, 수많은 작가들이 있었습니다. “True Detective” 제작자 Nic PIzzolatto 포함프로젝트에 재작성 재능을 빌려준 사람들. 한편, 주연을 맡은 마허샬라 알리는 영화가 여러 차례 바뀌면서 거의 영화에서 하차할 뻔했다. 2019년에 처음 발표된 이후부터.
그래서 웨슬리 스나입스의 블레이드가 “데드풀과 울버린” 카메오에서 “블레이드는 하나뿐이야. 블레이드는 영원히 하나뿐일 거야”라고 말할 때, 나는 그를 믿는 경향이 있다. 이 순간에 대해 숀 레비는 NYT에 이렇게 말했다.
“‘데드풀’ 영화의 규칙은 자기 인식과 4차 벽 접근이 있는 캐릭터는 한 명뿐이라는 것입니다. 블레이드 역의 웨슬리가 말할 때, 카메라를 들여다보고 눈썹을 치켜올릴 수 있는 사람은 데드풀뿐입니다. 우리는 그 눈썹 흔들기의 의도를 다소 모호하게 남겨두었습니다. 그것은 ‘블레이드는 한 명뿐일 거야’라는 의미일 수도 있고, ‘맙소사, 누가 그에게 말해줄까?’라는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진짜 질문은 “누가 그에게 무엇을 말할 것인가?”입니다. 마블 스튜디오 “블레이드” 영화의 운명은 여전히 불확실하며, 대부분의 90년대 아이들이 가는 한 – 잘못된 “데드풀 & 울버린” 카메오를 제외하고 – 스나입스가 옳습니다. 블레이드는 오직 한 명만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