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름 돋고 소름 돋는 경험을 선사하는 “레드 룸”은 올해 가장 충격적인 공포 영화입니다. 과장은 없습니다. 파스칼 플랜트의 얼음처럼 차가운 스릴러는 여러 번 저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길고 긴 숏으로 마음을 불안하게 만드는 암울하고 날카로운 영화입니다. 이 숏의 대부분은 스타 줄리엣 가리에피의 조용하고 알아볼 수 없는 얼굴에 맞춰져 있는데, 그녀는 이 영화에서 놀라울 정도로 훌륭하게 많은 것을 해내면서도 거의 말하지 않습니다. 가리에피는 연쇄 살인범 혐의를 받은 사람에게 집착하게 된 프랑스계 캐나다인 모델 켈리앤입니다. 켈리 앤은 패션 촬영, 온라인 포커, 차갑고 빈약한 고층 아파트에서 지내지 않을 때는 — 저주받은 자들의 목소리처럼 바람이 끊임없이 울부짖는 곳 — 법원 밖 거리에서 잠을 잡니다. 그녀는 로즈먼트의 악마라는 별명이 붙은 루도빅 슈발리에(맥스웰 맥케이브-로코스)의 재판에서 좋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법원 건물 밖 거리에서 잠을 잡니다.
Chevalier는 10대 소녀 3명을 잔혹하게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살인범은 범죄를 촬영하여 “레드 룸”에 업로드했습니다. “레드 룸”은 사용자가 비트코인을 지불하면 누군가가 살해되는 것을 볼 수 있는 다크웹 도시 전설입니다. 살인 영상 중 두 개는 발견되었지만 세 번째 영상은 회수되지 않았습니다. 용의자는 필름에 가면을 쓰고 있지만, 검찰은 전문가들이 Chevalier가 살인자임을 확인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더 많은 증거도 그의 죄를 지적합니다. Plante의 영화는 Chevalier를 멀리 두는 영리한 선택을 합니다. 영화에서 그는 대사가 없습니다. 그는 법정에 조용히 앉아 다리를 꼬거나 손톱을 확인하며 당황한 듯합니다. 그런데도 오프닝 장면은 이 작고 조용한 남자가 범죄의 끔찍한 본질을 구축하는 데 매우 능숙합니다. 보인다 진짜로 위협적이야.
결국, 법정에서 살인 테이프가 재생됩니다. “Red Rooms”는 영상을 보여주지 않지만, 우리는 그 중 일부를 듣습니다. 많은 전동 공구의 굉음과 피가 얼어붙는 비명 소리가 특징입니다. 영상이 없는 것이 어떻게든 더 무섭게 만듭니다. 영상을 직접 보지 않고는 상상할 수밖에 없습니다. “Red Rooms”는 거의 잔인한 방식으로 우리를 한계까지 몰고 갑니다. 이런 사운드가 아무리 짜증나더라도, “Red Rooms”는 특히 켈리앤이 행동하기 시작하는 방식에서 더 불안한 세부 사항을 소매 속에 숨겨 둡니다. 감히 아무것도 망치지 않겠지만, 법정에서 너무나 소름 돋게 뒤틀린 순간이 있어서 거의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신음했습니다.
Red Rooms는 David Cronenberg의 작업을 회상합니다.
켈리앤은 슈발리에에 집착하는 유일한 사람이 아니다. 또한 매일 법원에 클레멘타인(로리 바빈)이 있는데, 켈리앤의 집착은 정확히 파악하고 정량화하기 어려운 반면, 클레멘타인의 집착은 명백하고 한심하다. 그녀는 피고인이 된 연쇄 살인범에게서 동류 정신을 보고 그가 완전히 무죄하다고 믿는 열광적인 팬이다. 그녀는 이 불쌍한 사람이 저지르지 않은 범죄로 모함을 받고 있다는 혼란스러운 음모론을 늘어놓는 경향이 있으며, 한 번 이상 자신을 바보로 만든다. 켈리앤과 클레멘타인 사이에 일종의 우정이 형성되고, 처음에는 “레드 룸”이 집착을 통해 유대감을 형성하는 두 이상한 사람에 대한 어둡고 코미디적인 친구 코미디로 바뀌려는 듯하다. 켈리앤과 클레멘타인은 이상한 커플이다. 켈리앤은 차갑고 조용하고, 클레멘타인은 입을 다물지 못하지만, 두 사람 모두 의도치 않게 세 명의 어린 소녀를 학살한 혐의를 받는 남자에게 끌리게 됩니다.
물론 여성이 연쇄 살인범에게 끌리는 것은 영화의 발명품이 아닙니다. 테드 번디와 리처드 라미레스와 같은 연쇄 살인범은 모두 자신의 여성 그룹 팬을 끌어들였습니다. 이들은 재판에 참석하여 언론에 얼마나 매력적인지에 대해 논평했습니다. 분명히 이는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닙니다. 우리 문화는 연쇄 살인범에 집착하고 있으며, 이는 실제 범죄 팟캐스트와 다큐멘터리 시리즈.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연쇄 살인범 소재에 매료되는 것은 궁극적으로 무해하다고 내가 내기를 걸고 싶은 반면, “레드 룸”은 켈리 앤을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그녀는 점점 더 강박관념에 빠져들며 완전하고 총체적인 붕괴를 암시합니다.
지속 불가능하고 위험하지만, “Red Rooms”는 이해할 수 없는 주인공과 의도적으로 차갑게 거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그녀를 판단하지도 않고, 그녀의 행동을 묵인하지도 않습니다. 마치 시청자가 유리 아래에서 기괴한 표본을 연구하는 과학자인 것처럼 거의 임상적인 방식으로 그녀의 행동을 제시할 뿐입니다. 캐나다 배경과 차가운 분리로 “Red Rooms”는 같은 천으로 만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데이비드 크로넨버그 영화 —이 영화의 분위기는 마치 심리적 성적 공포를 혼합한 ‘비디오드롬’과 ‘크래쉬’를 합친 것과 비슷한데, 등장인물들이 우리가 ‘정상적인’ 사회라고 생각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행동합니다.
Red Rooms에는 점프 스케어가 없지만 여전히 지옥처럼 무섭습니다.
공포 장르는 유연하지만 일부 영화 관람객은 이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듯합니다. 저는 몇 번이고 “공포”가 어떤 사람들에게는 단순히 “깜짝 놀랄 만한.” 그리고 영화에 이런 특정한 아드레날린 폭발이 없다면, 어떤 사람들은 문제의 영화가 단순히 무섭지 않다고 광범위하게 선언할 것입니다. 글쎄요, “레드 룸”에는 점프 스케어가 없지만, 저는 그 영화가 종종 무섭다고 주장합니다.
여기서 보여지는 공포의 대부분은 우리가 마음을 두는 어두운 곳에서 생겨납니다. 작가 겸 감독인 플랜트는 우리에게 쉬운 답을 주지 않고 매우 가까이서 사건을 전개합니다. 우리는 이 소재와 씨름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모든 것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지만, 건강한 논리를 여기에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일어나는 사건은 일반적인 것에서 벗어나 있지만, 동시에 “레드 룸”은 사회의 변두리(예를 들어, 돈을 내고 살인 장면을 보는 사람들)가 우리가 바라는 만큼 변두리가 아니라는 것을 시사하는 듯합니다.
켈리앤이 어둠의 웹으로 더욱 깊이 빠져들고, 의심스러운 선택을 연이어 하기 시작하면서 우리는 공포에 질려 지켜봅니다. 이런 행동에서 좋은 결과가 나올 리가 없고, 그래서 영화가 더욱 무섭습니다. 거의 모든 장면에서 저는 긴장하며 다음에 무슨 끔찍하고 형언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날지 궁금해했습니다. “레드 룸”에서는 피투성이의 장면은 볼 수 없습니다. 어둠 속에서 튀어나와 좌석에서 깜짝 놀라는 장면은 없습니다. 하지만 영화가 천천히 체계적으로 놀라운 결말을 향해 나아가면서, 당신의 심장은 마음과 함께 뛸 것입니다. 무서운 것을 보고 싶으신가요? “레드 룸”을 시청하세요.
/영화 평점: 10점 만점에 9점
“레드 룸”은 2024년 9월 6일 일부 극장에서 개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