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명한 브라질 작가 마르셀로 파이바(Marcelo Paiva)는 2015년 회고록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난 아직 여기 있어요 (난 아직 여기 있어요), 그는 어머니 유니스 파이바(Eunice Paiva)가 기억을 잃기 시작하면서 가족 역사를 기록하고 싶었습니다. 유니스는 80대였으며 10년 넘게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었기 때문에 브라질에서 영향력 있는 인권 변호사이자 활동가였던 과거를 잊었습니다. 그녀의 작업 대부분은 원주민 권리를 위해 바쳐졌지만 평생의 정의 추구는 개인적인 것이었습니다. 그녀의 전 남편이자 마르셀로의 아버지이자 엔지니어이자 전 국회의원이었던 루벤스 파이바(Rubens Paiva)는 1971년 1월 20일 헌병에 체포되어 강제로 사라졌습니다. 루벤스가 1964년부터 1985년까지 통치했던 브라질 군사 독재에 의해 고문당하고 살해되었다는 사실은 불과 수십 년 후에 분명해졌습니다. 그의 시신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가족의 관점을 통해 Marcelo Paiva의 이야기는 브라질의 어둡고 대부분 알려지지 않은 과거에 대해 더 큰 의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국내 베스트셀러였지만 이제 파이바스 가족의 이야기는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은 영화를 통해 전 세계로 퍼져 나갔습니다. 난 아직 여기 있어요.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서 극찬과 최우수 각본상을 받은 후 1월 17일 미국에서 개봉된 이 영화는 마르셀로의 책을 각색한 것으로 브라질에서 가장 뛰어난 영화제작자 중 한 명인 그의 친구 월터 살레스(Walter Salles)가 각색했습니다. 신의 도시, 오토바이 일기그리고 길에서.
살레스의 16년 만의 브라질 장편영화이자 10여년 만의 첫 장편영화, 난 아직 여기 있어요 이번 대화에 끼어들기 위해 싸웠습니다 시상식 시즌. 1월 5일에는 둘 중 하나를 이겼습니다. 골든 글로브 그러기 위해서였어 지명됨영화 부문 여우주연상 – 스타 페르난다 토레스의 드라마. 그녀 니콜 키드먼, 안젤리나 졸리, 케이트 윈슬렛을 제치고 이 상을 수상한 최초의 브라질 여배우가 되었습니다. 이는 영화에서 유니스의 이전 버전을 연기한 어머니 페르난다 몬테네그로 이후 25년 만입니다. 난 아직 여기 있어요다른 Salles 영화로 이 부문에 후보로 올랐습니다. 중앙역. 널리 예측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난 아직 여기 있어요 제97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국제영화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이제 토레스도 여우주연상 후보에 오르기 위해 맨 앞줄에 앉아 있습니다.
영화는 60년대 후반과 70년대 초반 리우데자네이루 이파네마 해변에서 파이바스 가족의 목가적인 가족생활을 그린다. 배경에는 헌병이 독재에 저항하는 좌파 게릴라 단체들을 진압하는 장면이 나온다. 가족의 기쁨은 1971년 루벤스가 군대에 의해 자택에서 체포되면서 잔인하게 중단되었습니다. 그 후 유니스(토레스)와 그녀의 네 딸 중 한 명이 체포되어 감옥에서 심문을 받습니다. 석방된 후, 루벤스가 계속 실종되는 동안 유니스는 그에게 일어난 일에 대한 진실을 찾기 위해 수십 년에 걸친 싸움을 시작합니다. 영화는 마침내 그녀가 그의 사망 진단서를 받은 1996년으로 넘어가고, 85세의 유니스가 자신의 과거를 잠시 기억하는 2014년으로 넘어갑니다.
현재 12월 하순3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보러 갔다. 난 아직 여기 있어요 브라질 영화관에서 국내에서 1,100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했으며 30년의 오랜 경력 끝에 Salles의 가장 성공적인 영화가 되었습니다. 브라질에서 영화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평가하고 있어요 이 나라의 잔혹한 역사와 오늘날 그곳의 극우 세력과의 유사점을 살펴보겠습니다. 결정적으로, 책과 영화의 개봉은 파이바스의 실화와 관련된 브라질의 주요 사건과 일치하여 긴박감과 예술을 반영하는 삶의 사례를 제공했습니다.
브라질의 과거와 현재를 다룬 영화
Marcelo Paiva가 자신의 책인 국가진실위원회(National Truth Commission)를 집필하고 있을 때(국민진실위원회)은 군정 시절 감옥에 갇히고 고문을 당한 지우마 호세프 전 대통령이 독재 정권 시절 자행한 반인도적 범죄를 조사하기 위해 브라질에서 출범했다. 덕분이었습니다 2014년에 발표된 보고서루벤스 파이바는 군사정권에 의해 살해되거나 실종된 434명 중 한 명으로 확인됐고, 수만 명이 고문을 당했다.
“브라질이 자신의 기억에 대해 이야기하는 동안 어머니가 기억을 잃어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파이바가 타임에 말했습니다. “그것은 글을 쓰기에 매우 이상한 평행선이자 역설이었습니다.”
지난 가을, 브라질에서 11월 초에 영화가 개봉되기 몇 주 전에 개봉되었습니다. 경찰 신고 브라질 정치를 뒤흔들었습니다. 브라질 극우 정치인이자 전 대통령과 군사 동맹을 맺은 것으로 드러났다. 자이르 보우소나루—그 중 많은 사람들이 독재 정권의 일부였으며 책임을 맡은 적이 없었습니다 —에 대한 쿠데타를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실바 대통령 ~ 후에 보우소나루는 2022년 선거에서 패배했다. 이번 군사쿠데타 시도 관련된 룰라와 그의 부통령 당선자 제랄도 알크민, 그리고 대법원 판사를 살해하려는 충격적인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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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ter Salles는 TIME과의 인터뷰에서 “이 여정을 시작할 때 우리가 현재 어디에 있는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과거에 대한 반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브라질의 시대정신이 바뀌고 극우는 우리가 예상하지 못했던 중요한 존재감을 얻었고, 이 영화 역시 현재에 관한 것이라는 것이 곧 분명해졌습니다.”
Torres는 다음과 같이 동의합니다. “우리는 70년대 독재를 존경했던 사람들이 한 일의 직전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기억하는 데 문제가 있었습니다. 브라질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말이죠. (많은 사람들은) 독재가 그렇게 나쁘지 않았고, 아마도 고문이 존재하지 않았으며, 문제는 민주주의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쿠데타 시도 소식은 그녀에게 “그(파이바) 가족이 직면한 일의 거울상”이었습니다.
그녀와 살레스, 그리고 영화에 참여한 다른 사람들이 이러한 거울 효과를 느낀 주된 이유는 보우소나루가 브라질 군사 독재의 열렬한 지지자이기 때문입니다. 부름 1964년 ‘자유의 날’ 군사쿠데타. 그의 지지자들 대부분은 그 기간 동안 그의 애정을 따릅니다. 브라질인 약 5,800만 명 투표했다 보우소나루는 2018년 선거에서 55%가 넘는 득표율을 기록했고, 2022년에는 룰라에게 패했지만 그의 지지자들은 2023년 브라질 의회에 대규모 반민주적 공격을 감행해 명백한 유사점 2021년 트럼프 지지자들의 국회 의사당 공격으로.
국가적 영웅이 된 미망인의 유산을 기리며
이러한 정치적 맥락은 다음과 같은 방에서 느껴졌습니다. 난 아직 여기 있어요 2023년에 제작을 시작했지만 Salles는 그것이 동기의 원천이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촬영하는 동안 무엇이 위태로운지 이해했고, 이는 우리가 집중하고 정확히 동일한 영화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이는 영화의 기본입니다.”
토레스는 “다정한 남자”(“친절한 남자”)는 브라질 사회학자 Sérgio Buarque de Holanda가 브라질 정체성을 이해하고 브라질인들이 심각한 문제를 다루는 방식을 이해하는 핵심 방법으로 만든 것입니다.
“우리(브라질 사람들)는 매우 친절해요. 우리는 매우 개방적입니다. 우리는 매우 친숙합니다. 반면에 우리는 국가 문제, 정치적 문제를 사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는 문제를 카펫 아래에 둡니다.”
에도 불구하고 시도 브라질 극우파가 영화를 보이콧하자 전국적인 현상이 되었습니다. 토레스는 군대가 저지른 범죄의 상징인 루벤스 파이바(Rubens Paiva)에 관한 영화가 가장 오른쪽에 있는 사람들보다 훨씬 더 공격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했기 때문에 이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모두가 이(파이바) 가문…우파, 좌파, 중앙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감동을 받았기 때문에 우리는 공격을 받지 않았습니다.”
독재 시절 브라질리아에 투옥되어 젊은 시절 루벤스와 유니스 파이바를 만난 브라질 역사학자 루이스 펠리페 데 알렌카스트로는 이 영화의 인기는 1970년대 리우데자네이루의 부유한 가족에 초점을 맞춘 덕분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현재 사건과의 동시성.
그는 TIME과의 인터뷰에서 군사 독재에 관한 영화는 “도시 게릴라전과 죽이고 죽을 준비가 되어 있는 무장 세력에 관한 전투적인 영화였다”고 말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전복적인 행동에 연루되지 않은 브라질 오트 부르주아지의 매우 행복한 가족을 봅니다. 그들은 자신의 집에 떨어지는 번개에 맞았습니다. 보우소나루 측근.”
역사가는 이 영화가 브라질 젊은이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기 때문에 YouTube와 TikTok에는 “전직 정치범의 딸들이 사진을 보여주고 가족 이야기를 하는 비디오를 만들고” 있는데, 이는 브라질의 나이든 세대에게는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바이러스 효과는 온라인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2018년 89세의 나이로 사망한 유니스 파이바(Eunice Paiva)가 묻힌 상파울루의 무덤에는 보도에 따르면 브라질의 민주주의를 위해 싸운 이 여성을 숭배하는 사람들의 순례지가 됩니다.
Marcelo Paiva는 “저희 어머니는 미망인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영웅으로 거듭나셨고, 변호사로서 새로운 인격, 새로운 페르소나를 구축하셨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브라질의 유명 작가인 그는 인권변호사로 활동하던 루벤스가 실종된 후 유니스가 혼자 키운 다섯 자녀 중 유일한 아들이다. 가족은 루벤스가 주변에 있었을 때 리우의 레블론(Leblon)에 있는 큰 집에 살았지만 루벤스가 강제 실종된 후 강제로 이사해야 했습니다. 그의 죽음은 25년 후인 1996년까지 공식적으로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유니스는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그의 은행 계좌에 접근하거나 소지품을 팔 수 없었습니다. 모든 출연진과 제작진은 유니스의 삶에 경외감을 느꼈습니다. 토레스의 목표는 ‘자신이 자랑스러워할 영화’를 만드는 것이었다.
독재와 민주주의 사이의 얇은 경계
난 아직 여기 있어요 리우에서의 아름다운 순수함과 루벤스의 실종에 따른 유예된 슬픔 사이에서 분열됩니다. Salles는 Paiva 아이들과 어린 시절 친구였으며, 60년대 후반에 해변 옆의 “매우 빛나는” 집에서 그들과 함께 시간을 보낸 것을 기억합니다. 끊임없는… 그 집에서는 또 다른 나라에 대한 꿈이 고동쳤는데, 당시 브라질의 현실과는 정말 달랐습니다. 그 나라는 군사 독재와 검열 하에 있었고, 군대는 일상 생활에 너무도 존재했기 때문입니다.”
수십 년이 지난 후, 브라질은 크게 변화하여 민주적 뿌리로 돌아왔지만,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살레스가 말하는 “다른 나라의 꿈”이 당시와 현재 사이의 정치적 유사점이 계속됨에 따라 여전히 멀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마르셀로 파이바는 “브라질과 미국 모두 독재와 민주주의 사이에는 매우 얇은 경계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행히도 우리는 저항했지만 얼마나 오랫동안 저항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영화는 미래에 대한 책임감을 대중에게 심어주는 데 중요합니다.”
영화가 한 국가가 어두운 과거를 직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까? 아마도 완전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Salles는 확실히 문화가 이 논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브라질 영화와 예술 전반에는 우리 자신의 정체성을 반영하려는 욕구에서 촉발된 활력이 있으며, 이 영화는 이 더 큰 그림의 일부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혼자 서 있는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