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은 영화 역사상 최고의 해 중 하나로 자주 거론됩니다. 단 하나의 가장 위대한 해는 아니더라도요. “매트릭스”에서 “식스 센스”에 이르기까지, 그 사이의 모든 것까지, 5년 안에, 단 한 해 안에 볼 수 있는 행운을 가져다준 수많은 고전 영화가 탄생한 해였습니다. 그 인상적인 긴 목록에 있는 영화 중 하나는 브래드 버드 감독의 장편 데뷔작 “아이언 자이언트”입니다. 지금은 90년대 가장 소중한 애니메이션 영화 중 하나로 거론되지만, 당시에는 충격적으로 완전히 실패작이었습니다. 정확히 왜 그럴까요? 워너 브라더스가 거의 전적으로 책임이 있습니다.
“아이언 자이언트”가 25주년을 맞이하는 지금, 50년대 호가스라는 어린 소년이 무기로 설계된 호기심 많은 로봇과 친구가 되지만 이 소년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되는 이야기를 담은 영화를 돌아볼 가치가 있습니다. 이 영화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90년대 애니메이션의 상태를 설명하는 것도 가치가 있습니다. 디즈니가 ‘라이온 킹’ 등의 영화로 엄청난 흥행 성공을 거둔 후 그리고 “알라딘”, 다른 스튜디오들은 액션에 뛰어들기로 했습니다. 불행히도, 골드 러시에 뛰어들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잘 풀리지 않았습니다.
워너브라더스는 디즈니의 성공을 재현하기 위해 서두르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1998년의 악명 높은 실패작 “퀘스트 포 카멜롯”은 “아이언 자이언트”를 거의 죽일 뻔했습니다.. 그 결과, Bird는 훨씬 적은 예산으로 작업하게 되었는데, 5,000만 달러 범위로 알려졌습니다. Bird는 1999년 인터뷰에서 “우리가 통제권을 유지하고 책임감 있게 영화를 제작하고 제 시간에 완성하고 좋은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 그들은 우리를 내버려 두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확실히 주의 깊게 감시받았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제작을 할 때는 그들은 충분히 멀리 떨어져서 우리가 영화를 만들게 두었습니다.”
워너브라더스는 아이언 자이언트 마케팅에 실패했다
WB는 Bird와 팀이 영화를 만들도록 했을 수 있지만 스튜디오는 영화가 완성된 후에도 여전히 그것을 지원해야 했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까다로워집니다. 2015년 인터뷰에서 조블로Bird는 “Quest for Camelot”이 스튜디오에 있어서 마지막 일격이었으며, 본질적으로 Warner Bros.가 애니메이션을 완전히 포기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들은 ‘그게 다야, 우리는 애니메이션이 없어.’라고 말했어요. 그래서 그들은 기본적으로, 우리는 완성되어 미래에 개봉 일정에 구멍이나 무언가가 생길 때까지 선반에 놓일 영화로 인식되었어요. 그리고 우리는 플러그를 꽂을 거예요. 그들은 우리에게 개봉일을 알려주지 않았고, 아무런 희망도 없었어요. 그들은 그저 애니메이션이 그들에게는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을 뿐이에요.”
대신 WB는 다음을 포함한 다른 1999년 타이틀에 집중했습니다. 윌 스미스의 “와일드 와일드 웨스트”를 위한 매우 비싼 마케팅 캠페인은 결국 대실패로 끝났습니다.. 스튜디오는 또한 4월까지 출시일을 미루었고, 이는 마케팅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McDonald’s는 “Inspector Gadget”에 대한 타이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Warner Bros.는 “The Iron Giant”에 대한 그런 것이 없었습니다.
Bird는 “우리의 출구조사 결과는 뛰어났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로스앤젤레스 타임즈 영화가 극장에 개봉한 직후입니다. “사람들이 극장에 처음 1분만 들어오면 좋아해요. 하지만 문제는 그들을 극장에 들어오게 하는 거예요. 많은 사람들이 영화가 나왔다는 사실조차 모르거든요.”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이 영화가 4월 콜럼바인 총기 난사 사건 직후에 개봉되었다는 점인데, 이 사건으로 총기 폭력이 정치적 대화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그 영향은 미디어 환경에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뱀파이어 퇴치대 버피”의 에피소드는 여파로 보류됨. Bird가 지적했듯이, 스튜디오에 대한 그의 피치는 “내가 피치한 것은 ‘총에 영혼이 있고 총이 되고 싶지 않다면 어떨까?’였습니다.”
워너브라더스는 아이언 자이언트에 깜짝 놀랐다
“아이언 자이언트”는 폭력을 강력히 비난하는 영화입니다. 이론적으로, 당시에는 매우 시장성이 있었어야 했습니다. 또한 시간이 증명했듯이 버드가 환상적인 영화를 만들었다는 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점은 영화의 테스트 상영에서 분명하게 드러났고, 매우 잘 진행되었습니다. 버드가 같은 JoBlo 인터뷰에서 지적했듯이, 이는 워너 브라더스를 당황하게 했습니다.
“워너는 테스트 상영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들은 영화를 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즉,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시리얼, 티저, 포스터 등 여러분이 깔아야 할 모든 기초를 다 놓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포스터를 한 장만 가지고 있었고, 그것은 티저 포스터였습니다. 우리는 진짜 포스터를 가진 적이 없습니다.”
워너 브라더스는 일반 영화 관객들에게 애니메이션이 어린이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확신시켜야 했을 것입니다. Pixar는 “Toy Story”의 획기적인 성공 이후 불과 몇 년이 지났습니다. 그래서 그 서사는 변하고 있었지만 아직 완전히 변하지는 않았습니다. Bird는 같은 인터뷰에서 스튜디오가 실수를 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마지막 순간에 최선을 다해 허둥지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들에게 공평하게 말하자면, 그들은 영화가 이런 식으로 나오고 높은 점수를 받았을 때 실제로 망쳤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우리는 그것을 연기하고 제대로 개봉을 앞당겨야 해’라고 말했고, 저는 ‘여러분은 이걸 준비할 시간이 2년 반이나 있었잖아’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시험 점수 때문에 자신감이 있었지만 8점이 필요했고, 우리는 5점을 받았고, 우리는 끝났습니다. 모든 사람이 아는 사람에게 말하더라도, 버틸 만큼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아이언 자이언트, 흥행 참패에도 고전으로 남다
버드가 워너 브라더스에 실망한 것은 이해할 만하지만, 영화에 대한 반응을 감안하면 그의 자신감도 이해할 만하지만, 마케팅이 없었기 때문에 운명적인 사업이었습니다. 1999년 8월 6일 주말에 “아이언 자이언트”가 극장에 개봉했을 때, M. 나이트 샤말란의 돌파구가 된 성공작 “식스 센스”도 등장했다는 것은 확실히 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든 것은 “블레어 위치 프로젝트”였습니다. “파라노말 액티비티”와 함께 역대 가장 수익성이 높은 공포 영화 중 하나입니다. 파운드 푸티지 열풍은 네 번째 주말에 접어들었고 계속해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아이언 자이언트”는 개봉 주말에 57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묻혔고, 차트에서 9위를 차지했습니다. 지금까지 이 영화는 전 세계적으로 3,13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고, 이는 제작비의 절반에 불과합니다. 당시에는 상업적으로 성공한 영화는 아니었습니다. 다행히도, 시간은 이 영화에 매우 관대했습니다.
사람들은 결국 버드의 엄청난 인기를 끈 이 노래를 홈 비디오로 시청하기 시작했고, 그 이후로 이 노래는 진정한 고전이 되었습니다. 타이틀 로봇의 목소리를 맡았던 빈 디젤은 2015년에 “아이언 자이언트” 속편에 대한 가능성을 장난스럽게 암시하기도 했습니다.. 그것은 결코 실현되지 않았지만, 그것은 지난 25년 동안 이 영화의 유산이 얼마나 커졌는지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줍니다.
영화 산업에서 흥행 수익에 많은 관심이 쏠립니다. 그것은 커리어를 만들거나 망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영화 제작에서 돈을 크게 잃거나 만드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아이언 자이언트”는 흥행 수익이 항상 모든 이야기를 말해주지는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완벽한 예입니다. 이 영화는 정확히 잘못된 시기에 만들어졌고 워너 브라더스는 너무 늦을 때까지 그것이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다행히도 크림이 정상에 올랐고 버드의 애니메이션 걸작은 더 광범위한 대중 문화 정전의 지속적이고 소중한 작품으로서 더 큰 형태의 불멸을 달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