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스필버그와 팀 버튼은 1980년대에 후자가 등장했을 때 영화 제작 스펙트럼의 반대편에 존재했습니다. 전자는 당시 “폴터가이스트”와 “그렘린”에 연루되어 교외의 테러 이야기에 낯선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심지어 “ET”도 우주복을 입은 정부 요원이 외계인을 찾기 위해 Taylor 가족의 집을 침공하는 장면에서 공포 영화의 스타일을 적용합니다.) 그러나 Spielberg의 영화에서 교외 자체는 아늑하고 편안했습니다. 그들의 가정을 위협하는 것은 대개 외부 세력이었습니다. 반면 버튼의 영화는 교외 지역 자체를 불안하고 당황스러운 것으로 묘사했습니다. 그의 동정심은 Pee-wee Herman과 Edward Scissorhands와 같은 외부인들에게 놓여 있었습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그들에게 침입을 주장할 때까지 이상하고 외로운 삶을 살아가는 데 만족했습니다.
버튼의 죽음에 대한 숭배는 스필버그의 정서와 똑같이 극명한 대조를 이루었습니다. 그의 80년대 코미디 고전 “비틀주스”는 스필버그 영화의 정반대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시대부터. 그러나 개인적인 삶에 관한 한 당시 두 감독은 그다지 멀리 떨어져 있지 않았습니다. 스필버그는 스필버그의 어머니와 이혼한 후 몇 년 동안 아버지와 멀어졌고, 그 고통을 영화에 담았습니다. 스필버그와 그의 아버지가 화해했을 때, 그것은 또한 감독의 영화에서 드러났고, 아버지로서의 어려움을 묘사하는 데 더욱 공감하게 되었습니다(1989년의 “인디아나 존스와 최후의 성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1990년대, 스필버그는 ‘라이언 일병 구하기’를 아버지에게 헌정하기도 했다.그 자신은 2차 세계 대전 참전 용사입니다.
그렇다면 스필버그가 경력의 이 시점에서 왜 ‘빅 피쉬’ 감독에 관심을 가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 자체는 소원한 아버지와 아들에 대한 이야기지만 두 사람 모두에게 똑같이 공감하는 이야기입니다. 그는 세상을 떠날 때까지 거의 그랬습니다. Burton이 그의 경력 중 가장 위대한 영화 중 하나를 이끌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Spielberg의 Big Fish 중 일부가 Burton의 버전에 등장했습니다.
Daniel Wallace의 1998년 저서 “Big Fish: A Novel of Mythic Proportions”를 각색한 2003년의 “Big Fish”는 버튼의 아바타가 내성적이지 않고 만든 첫 번째 영화라는 점에서 버튼에게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또는 부모나 동료가 오해하는 괴짜. 여기에서 가장은 에드워드 블룸(인생의 여러 단계에서 이완 맥그리거와 앨버트 피니가 연기)입니다. 사교적인 태도를 지닌 친구는 자신의 젊음에 대한 거친 이야기로 만나는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고 여행하는 세일즈맨으로 탈출합니다. 즉, 지칠 대로 지친 아들 윌(성인이 된 빌리 크루덥이 연기)을 제외하고는 모두 아버지의 허황된 이야기를 계속해서 듣는 데 지쳤고 아버지가 평범한 진실을 말해주기를 갈망하는 윌(성인이 된 빌리 크루덥이 연기함)을 제외하고 말입니다. (우리는 또한 허구보다 사실에 대한 윌의 편견이 주로 그 캐릭터가 저널리스트가 되는 원동력이 되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직관할 수 있습니다.)
에 따르면 “버튼 온 버튼” (자체 편집: Mark Salisbury), “빅 피쉬”의 작가인 John August는 스필버그의 다양한 버전의 대본을 준비하는 데 대략 1년을 보냈고, 스필버그는 August의 초안을 읽은 후 2000년에 영화 감독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스필버그는 대본에 전혀 만족하지 않았으며 원래는 “빅 피쉬”를 다음과 같이 만들 계획이었습니다. ‘마이너리티 리포트’ 후속작이다. 그는 결국 프로젝트를 떠났습니다. 그런 다음 August는 이전 반복의 특정 요소를 포함하고 다른 요소는 처리하는 “Best Of” 초안을 조립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Spielberg의 요청에 따라 추가된 대부분의 대본이 삭제되었지만 일부는 여전히 최종 영화에 반영되었습니다(특히 어두운 숲의 소름 끼치는 나무가 살아나 어린 Edward로서 McGregor를 공격하는 장면). Bloom – Burton이 생각해낸 것처럼 읽힐 수도 있습니다.)
스필버그는 또한 잭 니콜슨이 나이든 에드워드 역을 맡길 원했습니다. 흥미롭게도 Burton이 Spielberg를 감독으로 교체했을 때 Finney를 캐스팅하기 전에 역할을 위해 할리우드 전설에게 비슷하게 접근했으며 이전에는 “Batman” 및 “Mars Attacks!”에서 Nicholson과 협력했습니다. 사실, 그 전에 Burton은 Nicholson을 디지털 방식으로 변경하여 Edward가 어렸을 때에도 묘사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놀기도 했습니다. Burton이 “Burton on Burton”에서 말했듯이 “재미있는 토론이었지만 실제로는 아무데도 가지 않았습니다.” (다행히도 2003년경 디지털 방식으로 노화된 Nicholson은 장난스러운 Burton 스타일이 아닌 순수한 악몽의 연료였을 것입니다.)
Burton은 Big Fish와 개인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필버그가 상대적으로 어린 나이에 아버지로부터 멀어졌던 것처럼, 버튼도 실제로 15세에 자신의 아파트로 이사했고, 아버지가 2000년 10월, 어머니가 2002년 3월에 세상을 떠날 때까지 부모님과 멀리 떨어져 있었습니다. 버튼은 ‘버튼 온 버튼(Burton on Burton)’에서 “내가 부모님과 잘 지내지 못한 진짜 이유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털어놨다. “그것은 내가 그곳에서 (그들과 함께) 살았을 때 내 나이에 비해 늙었다는 사실과 더 관련이 있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어머니와 “잘 지내지 못했다”고 덧붙였고 그의 아버지는 “많이 떨어져 있었고 (그와 나의 어머니는) 문제가 무엇이든 간에 겪고 있었고 나는 항상 멀리 떨어져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버튼이 자신의 어머니가 돌아가신 지 한 달 만에 공식적으로 연출에 참여하게 된 “빅 피쉬”에 매력을 느낀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윌은 그의 어머니 산드라(영화의 현재 제시카 랭과 젊은 여성인 앨리슨 로만 역)와 대부분 탄탄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영화 초반에 윌이 이해하기 힘든 이유로 에드워드의 기발한 이야기를 용인하고 수용합니다. . 한편, 에드워드의 직업은 그가 버튼의 아버지처럼 윌이 성장하는 동안 오랫동안 집을 떠났다는 것을 의미했고, 이는 윌이 감수성이 예민한 소년이었을 때 그의 신비감을 강화시켰지만 윌이 자신의 모습을 실제로 알지 못했다는 느낌을 더했을 뿐입니다. 어른이 된 아빠.
Burton이 “Burton on Burton”에서 언급했듯이 “Big Fish”를 감독하면서 Will과 그의 아내 Joséphine(Marion Cotillard)이 Edward 및 Sandra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동안 Will이 영화에서 했던 것과 같은 여행을 떠날 수 있었습니다. 에드워드가 말기 암 진단을 받은 후, 그는 아버지의 이야기 뒤에 숨겨진 진실을 밝히기 시작합니다(에드워드가 자신의 경험, 환상적인 요소 등을 이야기하는 방식이기는 하지만 플래시백으로 표시됨). 버튼은 “치료를 받았지만 부모님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 대본을 읽으면서 ‘이것이 바로 이것이다. 소통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이미지를 주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 결과 Burton의 가장 개인적인 영화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감정적으로 가장 성숙한 영화 중 하나이자 그의 시각적 능력과 계층화된 내러티브를 결합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그는 훌륭한 효과를 냈습니다). 스필버그의 경우, 그는 한 사람이 자라서 자신의 부모를 결함이 있는 진짜 인간으로 보게 되는 모습을 그 자신만의 뛰어난 그림으로 연출했습니다. “캐치 미 이프 유 캔(Catch Me If You Can)”으로 말이죠. 실제로 잠시 동안 이 두 예술가는 서로의 견해가 일치했습니다. 누가 그런 생각을 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