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게 살고 싶나요?”
언제 로버트 에거스’ 데뷔 특집 마녀 2016년에 개봉된 이 인용문은 빠르게 영화의 가장 인기 있는 태그라인이 되었습니다. 사탄(블랙 필립으로 알려진 염소의 형태)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안야 테일러 조이의 청교도 십대 토마신에게 이 질문은 토마신이 17세기 뉴잉글랜드 사회가 그녀에게 가한 종교적, 성적 억압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대가로 자신의 영혼을 서명하라는 초대로 제기되었습니다. 토마신의 간단한 대답은요? “예.”
Eggers는 네 번째 장편에서 자신의 가장 깊은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어둠을 받아들이는 외롭고 젊은 여성 주인공에 다시 한 번 초점을 맞춥니다. 노스페라투12월 25일 개봉. 하지만 이번에는 클라이맥스가 아닌 영화의 오프닝 장면에서 파우스트적 거래가 이루어졌다. Eggers는 유사점에 대해 “나는 내 작업을 잠식하려고 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제가 관심을 갖는 주제와 모티프가 있습니다.”
많은 기대를 모았던 독일 영화감독 FW 무르나우(FW Murnau)의 1922년 무성 공포 고전을 리메이크한 작품입니다. 노스페라투: 공포의 교향곡 Ellen Hutter로 시작합니다(경이로운 릴리-로즈 뎁) 어린 시절 침실에서 “수호 천사, 위로의 정신… 무엇이든”을 외쳤습니다.
불행하게도 이 부름에 응답하는 존재는 연민이나 자비를 원하는 존재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데드 뱀파이어 올록 백작의 괴물같은 얼굴이 나타났을 때(빌 스카스가드)가 그녀의 창가에 나타나 Ellen에게 “항복”을 요구합니다. 그녀는 고통과 즐거움 사이의 경계를 넘는 방식으로 반응합니다. Ellen과 Orlok 사이의 이러한 정신적 성적인 연결은 Eggers의 견해를 차별화하는 것입니다. 노스페라투 작가 겸 감독에 따르면 이 작품은 그레타 슈뢰더(Greta Schröder)의 엘렌 후터(Ellen Hutter)처럼 몽유병에 걸리기 쉬운 여성에 대한 19세기 믿음에서 비롯되었습니다. Murnau 영화는 다른 영역과 접촉했습니다.
Eggers는 한 단계 더 나아가 그의 Ellen을 우울하고 초자연적인 성격으로 인해 19세기 동료들 사이에서 배척당하는 젊은 여성으로 자리매김합니다. “그녀는 아웃사이더입니다. 그녀는 삶의 매우 깊은 그림자 측면에 대해 이해하고 있지만 그에 대한 언어는 없습니다. 그녀는 완전히 오해를 받고 있으며 아무도 그녀를 볼 수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이 선물 덕분에 그녀는 10대 시절 악마를 사랑하는 뱀파이어, 즉 그녀의 측면과 연결될 수 있는 유일한 존재에게 다가가게 됩니다. 그러나 또 다른 감각적이고 에로틱한 세계는 다음과 연결됩니다. 그녀의 수치심을 더욱 증폭시킬 뿐인 이 사악한 힘.”
운명적인 첫 만남 이후, 노스페라투 “몇 년 후” 1838년 독일로 넘어갑니다. 가상의 마을 위스보그에 있는 그녀의 집에서 신혼 엘렌은 어느 날 아침 악몽에서 깨어나 그녀의 부동산 중개인인 남편 토마스 후터(니콜라스 홀트), 그가 승진했는지 여부를 알아보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의심스러울 정도로 기뻐하는 상사 노크 씨(사이먼 맥버니)를 만난 토마스는 낡은 위스보그 저택을 구입하기 위해 트란실바니아 귀족의 서명을 받기 위해 카르파티아 산맥에 있는 한적한 성으로 여행을 떠나는 임무를 받습니다. 그는 이 신비한 올록 백작이 그의 아내의 소위 “우울증”의 살아있는 표현이라는 사실을 거의 알지 못했으며, 그 부부가 결혼 생활의 행복 속에서 그들의 삶을 살도록 할 의도가 없습니다.
이 모든 것이 다음의 전제와 약간 비슷하게 들린다고 생각한다면 브람 스토커의 1897년 소설 드라큘라당신 말이 맞아요. 사실 무르나우의 경우 노스페라투본능적으로 무서운 Max Schreck가 출연한 Orlok이 나왔고 Stoker의 재산은 저작권 침해로 영화 제작자를 성공적으로 고소했으며 법원은 영화의 모든 사본을 파기하도록 명령했습니다. 공포 팬에게는 다행스럽게도 일부 해적판 인쇄물이 살아남았고, Werner Herzog의 1979년 Klaus Kinski 주도 리메이크 이후 2년 후인 1981년에 노스페라투 즉석 반주예원본을 복원하려는 공동 시도가 시작되었습니다. 거의 20년 후, 뱀파이어의 그림자Elias Merhige의 1922년 영화 제작에 대한 가상의 2000년 기록입니다. 윌렘 데포 Schreck 역으로 오스카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Eggers의 2019년 심리 스릴러에 출연한 Dafoe 등대 그의 2022년 복수 서사시에도 등장했습니다. 노스맨새것으로 돌아오다 노스페라투 엉뚱한 Van Helsing 아날로그 교수 Albin Eberhart von Franz로서 무용담을 본격적으로 가져옵니다.
Orlok에 대한 Eggers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것에 대해 영화 제작자는 Murnau의 저하된 버전을 봤을 때 9세였던 것을 기억합니다. 노스페라투 VHS에서 처음으로. “복원되지 않은 버전의 놀라운 점 중 하나는 그것이 더 실제처럼 보였다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Max Schreck은 분명히 이런 상징적인 외모와 놀라운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대머리 모자와 그리스 페인트는 볼 수 없었습니다. 그는 진짜 뱀파이어처럼 보였습니다.”
“창백하고 잘생겼으며 귀족적인 유혹자”의 영역 밖에 살았던 뱀파이어에 대한 초기의 매력은 Eggers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그로 인해 그는 노스페라투 나중에 전문 프로덕션으로 상연된 고등학교에서 연극을 하고 결국 영화에 대한 그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10년 간의 여정을 시작합니다. “어떤 이유로든, 에드워드 컬렌이든 블레이드든 가장 인기 있는 뱀파이어는 공감할 수 있는 외부인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내가 그렇게 관심 있는 건 아닌데.”
Eggers에 따르면 Orlok의 존재에는 “일부 비애”가 있지만 그는 그의 뱀파이어가 진정한 악당이되기를 원했습니다. “나는 뱀파이어가 실제로 존재한다고 믿는 사람들이 쓴 민속 이야기로 돌아갔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리고 발트해와 슬라브 지역의 초기 민속 뱀파이어들은 보통 부패하고, 썩고, 구더기로 뒤덮인 시체였지 디너 재킷을 입은 상냥한 남자가 아니었습니다. 나는 죽은 트란실바니아 귀족이 어떻게 생겼는지 이해할 수 있다면 그를 이렇게 만들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남성적이고, 남근적이고, 악마적인 인물이라면 실제로는 무섭고 반짝이지 않는 뱀파이어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Skarsgård의 Orlok에서 발산되는 순수한 악의의 기운은 뱀파이어와 Ellen 사이의 연결의 강도를 높일 뿐이며, 그녀는 Ellen의 어둠에 끌리는 자신의 일부를 지속적으로 직면하게 만듭니다. “악은 우리 내부에서 오는 걸까요, 아니면 저 너머에서 오는 걸까요?” 유난히 폭력적인 에피소드가 있은 후 그녀는 폰 프란츠에게 애절하게 묻습니다.
“영화에서 그녀가 신체적으로 이에 맞서 싸우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라고 Eggers는 말합니다. “두 가지 모두 19세기에 불렸던 ‘히스테리적 발작’과 기본적으로 완전히 악마적인 소유가 되는 증상입니다.”
Stoker의 소설에서 Ellen의 상대인 Mina Harker는 드라큘라를 물리적으로 사냥하고 죽이기 위해 주변 남자들에게 의존해야 하지만, Murnau는 1922년에 다른 길을 택했고 Ellen을 이야기의 자기희생적인 여주인공으로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Eggers는 Ellen을 병적인 충돌 코스로 설정하여 궁극적으로 자신의 상황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자신을 파괴하기로 결정합니다.
“토마스는 자신이 영웅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모두가 미쳤다고 말하고 닥치고 침대에 묶이라고 말하는 그의 아내만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입니다.”라고 Eggers는 말합니다. “그게 훨씬 더 흥미롭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