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덴마크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새 영화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소름끼치는 실화에 대한 최소한의 기본적인 사실은 알고 있습니다. 바늘을 든 소녀.
1915년에서 1920년 사이에 코펜하겐 여성인 다그마르 오버바이(Dagmar Overbye)는 원치 않는 아기를 돈을 받고 맡아 주겠다고 제안하면서 산모들에게 좋은 집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신에 그녀는 그들을 살해했습니다. 오버바이는 결국 체포되어 1921년에 사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시나리오 작가 Line Langebek과 감독 Magnus von Horn은 현재 MUBI를 통해 미국에서 볼 수 있고 국제 영화 부문에서 덴마크의 오스카상 출품작인 영화에서 연쇄 살인범의 이야기를 단순히 말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녀가 한 일은 당시 그녀를 둘러싼 사회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줍니다”라고 von Horn은 말합니다. “그녀는 아기를 죽이려고 납치한 것이 아닙니다. 여자들이 그녀에게 와서 아기를 낳았습니다. 우리는 그 세계를 활용하고 싶었습니다.”
Trine Dyrholm이 연기한 Overbye는 눈에 띄는 흑백으로 촬영된 영화의 중간쯤까지 등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내러티브는 제1차 세계대전 당시 공장 노동자였던 캐롤라인(빅 카르멘 손네)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그녀는 부유한 상사의 임신을 하다가 어머니의 반대를 받아 버림받았다. Overbye는 코펜하겐 목욕탕에서 바늘로 낙태를 시도하는 Karoline을 발견하고 그녀에게 대체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유료로 Overbye는 입양 가족을 찾을 것을 약속합니다. Karoline이 출산한 후 그녀는 아기를 Overbye에게 넘겨주지만 단순히 각자의 길을 가는 대신 Karoline은 선행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이 신비한 나이든 여성을 붙잡습니다. 자신의 아이가 부유한 가족과 함께 더 편안하고 새로운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한 캐롤라인은 오버바이의 도움이 되고 둘은 뒤틀린 공동의존 관계를 발전시킨다.
실제 Overbye는 최대 26명의 유아를 살해한 혐의를 받았고 8명을 살해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그녀의 동기는 재정적이었습니다. 그녀는 아이들을 위한 좋은 집을 찾아줄 것이라고 믿었던 어머니들로부터 어떻게든 돈을 모았습니다.
사실을 바탕으로 한 동화
Karoline은 아기를 되찾기 위해 궁극적으로 경찰을 Overbye의 집으로 데려온 여성을 기반으로 합니다. Von Horn과 Langebek은 그녀의 이야기에 창의적인 라이센스를 부여했으며 이제 Karoline은 Overbye가 잡히기 전에 Overbye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합니다. 영화의 Karoline이 Dagmar의 집으로 돌아오자 그녀는 Overbye의 궤도로 빨려 들어가 그녀의 유모가 됩니다. Van Horn은 이 영화를 “동화”에 비유했습니다.
“결국 그녀는 자신이 Dagmar가 되는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 질문합니다”라고 von Horn은 말합니다. “평범한 사람이 어떻게 도플갱어나 그 자리를 대신할 견습생이 될 뻔한 걸까요?”
Von Horn과 Langeback은 국립 덴마크 기록 보관소에서 Overbye 법원 사건의 122페이지 사본을 검색하고 경찰이 Overbye가 좋아하는 아기의 뼈를 발견한 난로의 이미지를 검토하는 등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von Horn이 잊혀지지 않는다고 묘사한 사진은 제작 디자인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공동 작가들은 Dagmar와 같은 사람을 배출한 세계에 대한 세부 사항에도 관심이 있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코펜하겐은 혼잡했고 사람들은 쉽게 사라질 수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그들은 역사가 Pia Fris Laneth를 찾았습니다.
“그녀가 시체를 처리하는 방법과 아기를 처리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방식은 강에 떠다니는 물건이나 쓰레기통에 버려지는 물건에 대해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라고 von Horn은 말합니다.
전쟁 후 덴마크는 시민을 위한 번호 식별 시스템을 도입하여 사람들이 사라지는 것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들었다고 Langeback은 말합니다.
“그것은 어떤 면에서는 태피스트리의 일부가 되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혼란스러울 정도로 인간적이다
화면에 등장하는 오버바이 버전은 실제 여성보다 훨씬 나이가 많다. 이러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 Dyrholm은 50대였고 Overbye는 30대였습니다. 그녀는 또한 Dyrholm의 묘사보다 덜 조직적인 강박적인 거짓말 쟁이였습니다. 그러나 영화에서 묘사된 것처럼 그녀는 많은 유산을 겪었고 결국 딸을 낳았습니다. 바늘을 든 소녀 그 소녀는 Karoline이 대리모가 되는 Erena(Avo Knox Martin)라는 금발 마페로 묘사됩니다.
각본은 관객들에게 가난한 카롤린과 생계를 위해 분투하는 오버바이 사이의 유사점을 보도록 독려합니다. 비록 그것이 상상할 수 없는 범죄를 저지르는 것을 의미하더라도 말입니다. 따라서 Dagmar는 더욱 충격적인 인간이 됩니다.
“Dagmar가 단지 괴물에 불과하다는 다른 버전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연쇄 살인범의 이야기입니다.”라고 Langeback은 말합니다.
그러나 Overbye로 영화를 시작하고 끝내는 것은 von Horn에게 “도덕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느낌이 들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Dagmar에 대해 부인할 수 없는 사이코패스적 요소가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녀가 주인공인 이야기를 만들다 보면 늘 거리를 두게 될 거예요.”
이를 위해, 바늘을 든 소녀 Karoline과 Overbye 모두에 대한 낙관적인 순간으로 끝납니다.
“Karoline이 이러한 억압과 폭력의 어두운 나선을 사용하고 어떻게든 그 에너지를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는 방법을 찾지 않는 한 그것은 말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von Horn은 말합니다. “그녀는 자신의 삶을 바꾸기 위해 계속 싸우고 결국 다른 사람을 위해서도 뭔가를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