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적인 대중 문화 전편이 여전히 할리우드 영화제작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은 다소 터무니없는 일입니다. 최근에는 친숙한 특정 상업 인물이 어떻게 탄생했는지 꼼꼼하게 목록을 작성하는 매우 구체적인 종류의 기원 이야기를 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야기의 목표는 등장인물의 복잡성을 확장하거나, 그들의 삶에 새로운 미스터리를 도입하거나, 그들의 기능을 비판적으로 재검토하는 것이 아니라, 관객이 이미 갖고 있는 감정을 공격적으로 강화하는 것입니다. 비유하자면, 관객들은 수년 동안 동일한 대중 문화 약물에 중독되어 왔지만, 반복적인 시청과 일반적인 상업적 편재성으로 인해 관용이 쌓였습니다. 할리우드는 본질적으로 약물에 은유적인 코카인을 추가하여 정확히 동일한 최고치를 제공하기를 희망했지만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높은 수준은 팬들에게 만족을 주지만 훌륭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2024년에도 이런 현상은 여러 버전이 있었다. 같은 몬스터를 제공하고 심지어 CGI를 이용해 죽은 배우를 부활시키는 <에이리언: 로물루스>도 있었다. ‘반지의 제왕: 로히림 전쟁’은 우리에게 헬름협곡이라는 이름이 어떻게 붙여졌는지 가르쳐 주었습니다. Optimus Prime이 어떻게 처음으로 변신했는지 탐구한 실제로 좋은 “Transformers One”이 있었습니다. 합법적으로 무서운 “The First Omen”이있었습니다. “Wicked”도 중요하지만 그 자체로는 팝적인 현상입니다.
이제 배리 젠킨스의 ‘무파사: 라이온 킹’이 있습니다. Jon Favreau의 2019년 디지털 애니메이션 리메이크 1994년 영화 ‘라이온 킹’. 이 작품은 최초의 “라이온 킹” 프리퀄/인터퀄/스핀오프가 아닙니다. 이는 2004년 비디오 영화 “라이온 킹 1½”, 1998년 “라이온 킹 II: 심바의 자존심”, 2005년 TV 시리즈 “The Lion King 1½” 이후에 나온 것입니다. Lion Guard” — 하지만 Jenkins는 다시 한 번 지적했습니다. 팝 아이콘이 어디서 왔는지 배우는 것은 애초에 팝 아이콘을 갖는 것만큼 흥미롭지 않습니다. “라이온 킹”의 무파사가 어떻게 성장했는지 보는 것은 팝 필러에 지나지 않습니다. 디즈니 성인을 위한 실마릴리온입니다. 그것은 궁극적으로 쓸모가 없습니다.
Rafiki가 지팡이를 어디서 얻었는지 알고 싶었던 적이 있나요?
Jenkins는 적어도 Jon Favreau의 “The Lion King”의 핵심 문제, 즉 사자는 표현력이 뛰어난 동물이 아니라는 점을 언급합니다. Favreau는 2019년 영화에 최대한 사실적으로 보이도록 애니메이션을 적용했으며 대체로 성공했지만 결과적으로 동물의 얼굴은 정적이고 감정이 없게 되었습니다. Jenkins는 “Mufasa”에서 사자에게 좀 더 얼굴 질감을 부여하고 실제 사자가 할 수 있는 것보다 머리카락 몇 개를 더 자유롭게 늘려 실제로 얼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Jenkins의 영화 전체에는 여전히 Favreau의 일반적인 시각적 평면성 요소를 유지하면서 실망스러운 시각적 동질성이 있습니다. 영화의 118분이 끝날 무렵에는 똑같은 CGI 머리카락 질감과 갈고 닦는 사자 턱을 보는 것이 지겨워질 것입니다. 동일한 유형의 돌과 흙 질감에 눈이 긴장될 것입니다. 사자를 싫어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무파사”의 주된 죄악은 무서운 속도감입니다. 이 이야기는 나이든 맨드릴 라피키(존 카니)가 미어캣 티몬(빌리 아이크너), 혹멧돼지 품바(세스 로겐), 새끼 사자 키아라(블루 아이비 카터)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플래시백으로 연출된다. 심바(도널드 글로버)와 날라(비욘세 놀스-카터) 자신의 세미 스핀오프 영화를 만든 사람이 누구인지 기억하시나요?) 첫 번째 영화에서. 두 마리의 어미 사자는 폭풍우가 치는 동안 중요한 일로 집을 비웠고, 라피키는 심바의 죽은 아버지 무파사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시간을 보낸다.
Mufasa의 이야기는 모든 세부 사항을 가능한 한 빨리 전달하는 광범위한 서사시입니다. Mufasa(어린 시절 Braelyn Rankins, 성인이 된 “Rebel Ridge”의 Aaron Pierre)는 먼 나라에서 태어나 부모로부터 생명의 순환에 대해 들었습니다. 그는 단지 왕이되기를 기다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홍수로 인해 그는 부모와 분리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부모를 실제로 알기도 전에, 그의 어린 시절의 삶이 어땠는지 알기도 전에 말입니다.
무파사의 속도는 정말, 너무 빠르다
빠르고 예상치 못한 홍수로 인해 무파사는 독립된 자존심의 왕자인 타카(아기 테오 소몰루, 어른이 된 켈빈 해리슨 주니어) 앞에 갇히게 됩니다. 타카의 아버지 오바시(레니 제임스)는 두려움에 가득 차 있으며, 왕이 거짓말을 하면 괜찮고 순수한 혈통을 보호하는 것이 진실성을 유지하는 열쇠라고 아들에게 말합니다. 그는 모두가 놀라울 정도로 관련성이 있다고 느끼는 어둡고 시사적인 주제의 묶음입니다. 순진한 타카는 단지 무파사와 함께 놀고 싶고, 자신에게 새로운 입양된 동생이 있다는 사실을 즐기고 싶어할 뿐이다. 영화가 끝날 때쯤 타카가 이름을 바꿀 것이라고 추측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다가, 순식간에 오바시의 자존심은 키로스(매즈 미켈슨)가 통치하는 훨씬 더 악랄한 백사자 부족과 충돌하고, 무파사가 그의 아들을 죽인 것에 화를 냅니다(!). 키로스와 그의 사자들은 자존심을 무너뜨리고 지평선 바로 너머에 있다고 감지한 마법의 낙원으로 도망가면서 무파사와 타카를 전국 곳곳에서 추적할 것입니다. 여행 중에 그들은 어린 라피키(카기소 레디가), 암사자 사라비(티파니 분), 자주(프레스턴 나이먼)라는 새를 모으게 됩니다. 그들은 평원을 가로질러 눈 덮인 산으로 여행하며 이야기하고, 말다툼하고, 사랑에 빠지고, 원한을 키우고, 재연할 것입니다. “부치 캐시디와 선댄스 키드”의 절벽 점프 장면.
“무파사”의 이야기는 나쁜 혈통, 분노의 위험성, 영웅과 악당이 어떻게 탄생하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어렸을 때 배운 교훈은 해로운 성인기나 고귀한 성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디즈니 영화에 대한 예측 가능한 메시지라면 모두 괜찮습니다.
그래도 노래는 좋은데
그러나 “무파사”는 그 과정에서 지루해집니다. 액션은 종종 Timon과 Pumbaa로 돌아가서 전혀 웃기지 않는 “코미디한” 컬러 해설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미 영화가 얼마나 엉뚱하게 편집되었는지를 생각해보면, 컷어웨이는 관객을 액션에서 멀리 밀어내는 어지러운 내러티브 혼돈의 요소를 제공합니다. Jenkins는 악랄한 오디세이를 움켜쥐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단순히 주위를 둘러보고 잠시 멈춰서 청중이 그 장엄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시간을 들이지 않습니다. 마치 잠에서 깨어난 뒤 꿈을 떠올리려는 것처럼, 잊어버리기 전에 빨리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같다. ‘무파사’는 라이온 킹이 어떻게 탄생했는지에 대한 이야기여야 하는데, 점점 소멸되는 느낌에 가깝습니다.
Lin-Manuel Miranda는 Jenkins의 영화에 새로운 노래를 제공하며 활력이 넘치고 겸손합니다. 특히 키로스의 악역곡인 ‘바이바이’를 좋아했어요. 탈환을 시도하는 중 1994년 ‘라이온 킹’의 마법 (Elton John과 Tim Rice의 오스카상 후보 노래로) 그러나 Miranda는 직접적인 음악적 유사점을 그립니다. 예를 들어 “Bye Bye”는 원작의 “Be Ready”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며 내러티브에서 동일한 위치에 나타납니다. 마찬가지로 “I Just Can’t Wait to Be King”, “Hakuna Matata”, “Can You Feel the Love Tonight”와 병행되는 노래도 있습니다. 미란다는 놀라운 작곡가이며 디즈니와 여러 차례 효과적으로 작업했지만, 그가 속편 정신의 엄격함에 얽매인 느낌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는 자신이 창조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재창조하고 있습니다.
“Mufasa”는 만족스러울 것이지만 궁극적으로 쓸모없다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디즈니가 다시 한 번 바퀴를 돌리고 있는 것처럼, 새로운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는 동안 오래된 아이디어에서 수십억 달러를 짜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이온 킹’ 팬들은 조금 감동받을 수도 있다. 최소한 Rafiki가 어떻게 지팡이를 얻었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영화 평점: 10점 만점에 5.5점
‘무파사: 라이온 킹’은 2024년 12월 20일 개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