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 중앙은행 통화정책위원회 위원인 무르탈라 사보 사가기는 연방정부에 ‘수단 및 방법’ 한도를 10%로 인상하는 것을 재고하라고 조언했습니다.
사가기는 중앙은행의 제296차 통화정책위원회 회의에서 개인 성명을 통해 이러한 권고를 내렸습니다.
재정지원은 중앙은행(CBN)이 긴급한 필요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 제공하는 임시 대출 선급금입니다.
CBN이 ‘수단과 방법’을 통해 정부에 자금을 지원하면서 나이지리아는 CBN에 30조 나이라의 빚을 지게 되었고, 이는 인플레이션을 촉진하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볼라 아흐메드 티누부 대통령 정부는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하겠다고 밝혔지만, 데이터에 따르면 정부는 2024년 4월 현재 추가로 3조 8,000억 나이라의 세입 및 수단 대출을 받았습니다.
CBN 법 2007의 제38조는 FG에 대한 방법 및 수단 선급금을 다룬다. 제38조(1)에 따르면, “이 법의 제34조(d)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중앙은행(CBN)은 중앙은행이 결정하는 비율로 예산 수입의 일시적 부족에 대해 연방 정부에 일시적 선급금을 부여할 수 있다.”
CBN법 제38조(2)항은 “이러한 미지급 선급금의 총액은 어떠한 경우에도 연방 정부의 전년도 실제 수입의 5(5)퍼센트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제38조(3)은 “이 조항에 따라 이루어진 모든 선급금은 (a) 가능한 한 빨리 상환되어야 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지급된 연방 정부 회계연도 말까지 상환되어야 하며, 그러한 선급금이 연말에 지급되지 않은 경우, 미지급 선급금이 상환되지 않는 한, 후속 연도에 그러한 추가 선급금을 지급할 수 있는 은행의 권한은 행사할 수 없다. 또한 (b) 은행이 결정하는 형태로 상환되어야 하며, 다만 어떠한 상환도 약속어음이나 미래의 특정 날짜에 지불하겠다는 기타 약속 또는 국고채권, 채권, 증서 또는 은행이 인수해야 하는 기타 형태의 증권을 발행하는 형태의 증권화의 형태를 취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함마두 부하리 전 대통령의 행정부는 허용 한도를 초과했습니다.
한편, 중앙은행(CBN)에 대한 FG의 빚 30조 나이라 중 7조 나이라가 담보화에 승인되었고, 4조 9,050억 나이라가 조달되었다고 부채 관리 기관(DMO)의 사무국장인 페이션스 오니하가 밝혔습니다.
이는 CBN법이 방법과 수단을 설정하는 데 위배됩니다.
티누부 정부는 또한 대출 한도액을 5-10%에서 늘리기 위해 상원의 승인을 얻기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갔습니다.
이에 대해 MPC 위원은 나이지리아의 부채 상황을 고려할 때 이번 인상은 건강에 좋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경영 경제학자는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환율을 안정시키며 경제 생산성을 높이는 통화 정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연방 정부는 “재정 규율을 촉진하고 투자자 신뢰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과 수단을 늘리기로 한 결정을 뒤집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연방 정부가 중소기업에 경기 부양책을 제공하고,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전략적 철도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추진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그는 “나이지리아의 문제는 반드시 소비가 아니라 생산입니다. CBN과 재정 당국은 중소기업에 자금을 공급하여 과도한 유동성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촉진하는 공통된 접근 방식을 개발해야 합니다.
“투자 촉진: FG와 은행은 잠재력이 높은 부문에 대한 투자를 유치, 촉진하고 참여시키기 위한 전체적인 프레임워크를 개발해야 합니다.”
MPC 위원은 전략적 식량 비축을 보충해야 할 필요성을 더욱 강조했습니다.
사가기는 “빠르게 다가오는 수확기를 감안할 때, 국가의 전략적 비축을 재보급할 필요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는 공급망 주체와 협력하여 주식 식품의 비축과 규제되지 않은 수출을 억제함으로써 보완되어야 합니다.
“공급망의 효율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국가 내 식품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진행 중인 철도 프로젝트의 완료를 앞당깁니다.
“수출 진흥: 나이지리아산 제품 수출에 대한 구속력 있는 제약을 신속하게 제거하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