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세계 울레 소잉카가 목소리를 되찾았을까? – 토니 에케 지음

울레 소잉카가 목소리를 되찾았을까? – 토니 에케 지음

56
0


토니 이크 지음

첫 번째 단식 시위는 나이지리아의 사회-정치적 하늘에 유감스럽지만 피할 수 있는 비극적 흔적을 남겼습니다. 곧 다시 목격되지는 않을지 몰라도 시위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 중 하나는 나이지리아가 모순의 나라라는 사실을 폭로하는 것입니다. 주마다 시위에 대한 부인, 부분적 또는 전면적 참여의 정도가 달랐던 것은 나라에서 커지는 분열을 입증했을 뿐만 아니라 나이지리아의 이질적인 실체를 공통된 비전에 힘입어 하나의 국가로 통합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외에도 시위는 노벨상 수상자인 월레 소잉카 교수의 페르소나를 풀어내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이는 놀라운 결과를 낳았습니다. 최근 그의 안식년 침묵으로 설명될 수 있는 것에 비추어 볼 때 말입니다. 상징적인 문학적 인물이 오랜 기간의 의지적 침묵 후에 연설했다는 것은 굶주림 시위를 추진한 문제 이상의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그 특이한 성향이 수많은 나이지리아인의 마음에 의심을 불러일으킨 이유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는 찬사를 받는 작가일 뿐만 아니라, 특히 국가적 위기의 순간에 광범위한 대중의 청취권을 장악하는 저명한 인물이기도 합니다.

시위에 대한 그의 최근 연설 이전에, 많은 나이지리아인들은 그의 침묵이 연설, 강의, 평화적 시위 참여를 통해 나이지리아의 일에 개입했던 의식 있는 사람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가 아는 전형적인 소잉카는 우리의 곤경을 악화시키는 모든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로 전 세계의 국민과 시민들을 즐겁게 하는 사람입니다. 특히, 포위된 나이지리아 공간에서 시민권을 선고받은 인류에게 말입니다.

2023년 1분기와 올해 2분기 사이에 소잉카가 비정상적으로 차분한 이유에 대한 여러 가지 질문이 제기되었습니다. 개인의 선택 문제일 수 있을까요? 그의 나이를 감안한 의학적 조언에 따른 것일까요? 소잉카의 남자가 노년에 목소리를 잃었을 수 있을까요? 티누부와의 공통된 민족성 때문에 비판적 목소리를 티누부와의 연대에 종속시키는 것과 같은 숨은 동기가 있을까요?

수개월 동안 그 질문들은 답이 나오지 않았고, 소잉카가 2023년 대선의 사기 행위나 논란의 여지가 있는 볼라 티누부 대통령의 승리를 비난하지 않은 사실이 그의 침묵을 길게 만들었다. 게다가 그는 선거 후 논쟁에서 독립 국가 선거 관리 위원회(INEC)와 사법부의 공모에 대해 입을 다물었다. 비상 상황에서 멍청하다는 시나리오는 많은 나이지리아인에게 그의 침묵이 그의 감옥 회고록인 “The Man Died”의 주요 주제적 측면을 상징하는지 궁금해하게 했다.

이러한 탐구적인 질문들이 나이지리아인들의 마음을 흔들자, 소잉카는 올해 5월 채널 텔레비전 인터뷰에서 노동당(LP)의 대통령 기수인 피터 오비(Peter Obi) 씨가 오비디엔트(Obidients)로 알려진 광범위한 지지자들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그를 질책한 주된 이유를 밝혔습니다. 소잉카가 오비가 2023년 대선에서 승리하지 못했다고 말하고 2027년 대선에 출마하지 말라고 반박한 후, 그는 많은 계층에서 오비에 대한 명백한 민족적 편견을 비판받았고, 동시에 요루바족 출신인 티누부의 2선 야망에 대한 은밀한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물론, 소잉카가 2027년 대선에서 오비의 관심을 반대하는 것은 여전히 ​​그의 특권이지만, 전자의 합법적인 추구에 대한 그의 비난은 대중의 분별력 있는 구성원에 의한 문학적 인물에 대한 인식을 바꾸었습니다. 한때 그에게 주어졌던 존경은 그의 최근 90번째 생일 축하에서 알 수 있듯이 어느 정도 줄어들었습니다. 그의 이전 출생적 성취와는 달리 상당한 국가적 색채가 없었습니다. 오늘날 소잉카는 일부 집단에서 이타주의적 옹호의 과거 시절에 알았던 범나이지리아인보다는 민족적 애국주의자로 인식됩니다.

소잉카의 추종자로서, 제가 우려하는 것은 그가 마침내 자신의 목소리를 찾았는지, 아니면 단지 비판자들의 입장을 약화시키기 위해 그런 대응을 고안해 낸 것인지입니다. 시위대에 대한 보안 요원들의 횡포에 대한 그의 최근 연설은 그가 만들어낸 것의 일부를 포착합니다. 의심할 여지 없이, 단속에 대한 그의 비난은 우리가 티누부 행정부가 등장하기 수년 전에 알고 있었던 소잉카 현상의 한 측면을 반영했습니다.

하지만 그의 최근 연설이 얼음을 녹이고 그에 대한 비판의 데시벨을 낮출지는 의심스럽다. 나이지리아인들에게 극심한 빈곤과 그에 따른 고난을 강요하는 티누부 대통령을 질책하는 대신 보안 요원들의 대응에 집중한 것은 피상적이었다. 따라서 그러한 판결은 지식인과 다른 계층에 공감을 얻지 못했을 것이다. 행동의 결과에 대한 집착이 아니라 생각 없는 원인적 이니셔티브에 대한 집착으로 소잉카의 성명을 읽는 것은 혼란스럽다.

많은 깨달은 나이지리아인들은 나이지리아의 이익을 옹호하는 우상화된 인물에서 티누부의 은밀한 수호자로의 소잉카의 갑작스러운 변신에 대해 실제로 걱정하고 있습니다. 티누부는 그의 친구이자 남동생일 수 있지만, 후자는 그의 임기가 끝나면 사라질 것입니다. 따라서 그는 민족 중심주의적 열정의 제단에 자신의 귀중한 업적을 희생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잉카는 티누부 대통령직의 유혹에 저항하여 그의 발걸음을 인도하고 그의 빛나는 이름이 그의 판단력을 더욱 흐리게 할 수 있는 덧없는 물질적 혜택에 의해 부식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합니다. 그는 진실, 객관성, 사회에 대한 봉사에 충실한 헌신적인 작가로서의 자신의 소명의 가치를 침식해서는 안 됩니다.

식민지 이후의 아프리카 문학을 구현한 그의 동시대 인물 중 아무도 이 신조에서 벗어나지 않았다면, 그는 왜 벗어나고 싶어할까? 예를 들어, 응구기 와 티옹오는 케냐의 건국 대통령인 고 조모 케냐타와 그의 아들 우후루 케냐타를 지지하지 않았다. 그가 케냐타족처럼 키쿠유족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우리의 축복받은 기억의 동포 치누아 아체베는 예술가로서의 철학적 자세에서 흔들리지 않았다. 그의 지속적인 소설의 생생한 페이지에서든, 나이지리아 사회에서의 그의 절제된 활동주의에서든.

제 소원은 소잉카 교수가 자신의 목소리를 되찾고 수십 년 동안 티누부의 대통령 정복이라는 대격변이 그의 이미지와 성격에 타격을 입히기 전처럼 소리 높여서 우뚝 설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의심하지 않는 시민들에 의해 간접적으로 활성화된 나쁜 리더십으로 인해 발생한 침체에서 우리나라를 풀어낼 방법을 모색하면서 그가 문학계와 더 큰 사회에서 젊은 세대에게 리더십을 제공해야 합니다.

델타 주 아사바에 거주하는 토니 이크에게는 (email protected) 또는 08035504896(문자 메시지만 가능)으로 연락할 수 있습니다.



Source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