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말, 브라질 정부는 환경적, 사회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녹색”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로 지속 가능한 주권 채권(TSS)을 출시했습니다. 첫 번째 호에서 국고부는 20억 달러를 모금했는데, 그 중 3분의 1은 유럽과 미국에서, 4분의 1은 라틴 아메리카에서 나왔습니다. 2024년에는 2차 발행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원 할당에 대한 첫 번째 분석에 따르면 브라질의 기후 변화 완화 및 적응과 관련된 주요 문제(시급한 현안)에는 자원이 부족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속가능채권은 재정적 수익과 긍정적인 환경적, 사회적 영향을 모두 창출하는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됩니다. 이 출시는 국내 및 국제 언론 매체에서 강조되었으며 국제자본시장협회(International Capital Market Association)가 개발한 녹색채권원칙(PTV)을 따랐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채권이 지속 가능성과의 명확한 연관성 없이 단지 수익 증대를 위한 새롭고 매력적인 재정 수단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자금 조달에서 발생하는 자원 할당의 사용과 영향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필요한 곳에 자원이 부족함
전통적으로 브라질에서는 온실가스(GHG) 배출이 대부분 토지 이용과 농업에서 발생합니다. 그들은 함께 2022년에 17억 3,700만 톤(Mt)의 CO2e를 배출했으며, 그 중 대부분은 아마존에서 나왔습니다. 에너지 생산으로 인한 배출량은 412 Mt CO2e로 제한되었습니다. (CO2e는 다양한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각 온실가스의 지구 온난화 지수를 기준으로 비교하는 데 사용되는 척도입니다.)
채권을 통해 조달된 자원의 계획된 할당과 브라질의 온실가스 배출원 사이의 일관성에 대한 분석은 기후 변화에 대한 완화 및 적응과 관련된 요구와 예측된 자원 할당 간의 불일치를 강조합니다.
첫 번째 TSS 발행 시 수집된 자원 할당에 대한 초기 계획에 따르면 자원은 두 그룹으로 할당됩니다. 즉, 50%~60%는 환경 목적으로, 40~50%는 사회적 목적으로 할당됩니다.
환경적 목적과 관련하여 온실가스 배출 통제와 관련된 활동에 대한 최대 할당 예측은 0.2%에 불과합니다.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최대 할당량은 0.8%이다. 한편, 청정교통과 재생에너지에는 총 45%가 할당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금액은 2호 배분예측의 51% 수준에 이르렀다.
기후 변화에 대한 완화 및 적응을 위한 자원의 필요성과 자원 할당 예측 간의 이러한 불일치는 2023년에 에너지 및 운송에 881조 달러가 할당된 반면 에너지 및 운송에 43조 달러만 적용되는 글로벌 측면의 할당 불일치에 따른 것입니다. 토지 이용 및 농업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예를 들어 지구 기후 해결책의 핵심인 아마존을 괴롭히는 문제는 자원 없이 남아 있을 것입니다.
이는 사회생태적 시스템의 회복력 유지와 관련된 더 큰 문제나 요구가 있는 지역에 이러한 자원이 실제로 어떻게 도달하는지 안내하는 요소가 거의 없음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이 할당의 효과가 어떻게 확인되는지 보여주는 요소는 훨씬 더 적습니다.
평가 메커니즘
채권 발행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녹색채권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외부 검토’를 위한 메커니즘을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조치는 이러한 유형의 금융 거래에서 청렴성을 촉진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조치입니다. 이러한 기본 지침을 준수하는 것은 기본이지만 지출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보장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지를 실제로 입증하고 자원이 효과적으로 적용되도록 보장하기 위해 정부는 보다 강력하고 투명한 평가 메커니즘을 모색해야 합니다. 자원 적용의 실제 효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올해 말에 할당 및 영향 보고서를 출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권 지속가능금융위원회
채권 자원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비용은 재무부 국고 사무국이 의장을 맡고 환경 및 기후의 10개 부처로 구성된 주권 지속가능 금융위원회(CFSS)를 구성하는 각 주체에 의해 식별됩니다. 변화; 농업, 가축 및 공급; 과학, 기술 및 혁신; 통합 및 지역 개발; 광산 및 에너지; 농업 개발 및 가족 농업; 사회 개발 및 사회 지원, 가족 및 기아 퇴치; 개발, 산업, 상업 및 서비스; 기획, 예산, 재정.
다만 공공정책을 전략적으로 수립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기획예산처 기획사무국은 위원회에 포함되지 않는다. 공공 정책이 효과적이고 정부의 전략적 목표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그녀의 몫입니다.
국채의 자원은 처음에는 예산 외 예산으로 이해되더라도 특정 비용에 할당되면 예산이 됩니다. 따라서 지출에 대한 전략적, 시간적 비전을 담당하는 사무국의 부재는 공공 정책의 계획 및 부처 간 조정에 문제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위원회의 제한된 구성 외에도 자금 지원을 위한 프로젝트를 식별하는 방식도 의문스럽습니다. 위원회의 각 부처는 적격하다고 판단되는 조치를 국고에 제출합니다. 위원회는 재정 지원 가능 프로젝트 목록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평가하고 심의합니다.
단순히 CFSS가 장관의 조치나 정책을 ‘녹색’ 또는 ‘사회적’으로 분류한다고 해서 환경적이든 사회적이든 국가 전략 목표가 달성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이는 국가가 공공 정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중장기 목표의 명확성이 부족함을 반영하여 CFSS 맥락에서 이러한 정책의 명칭과 실제 효과 사이의 단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결과를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제한된 거버넌스 구조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브라질의 관할 기관이 “지속 가능”하다고 나열한 공공 정책의 우선 순위가 명확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결과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신, 이 도구는 정부의 대체 수입원으로 엄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획득한 자원의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국채가 지속가능성 신화가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개선 사항을 제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자는 이 기사를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회사나 조직과 협의하거나, 협력하거나, 주식을 소유하거나 자금을 지원받지 않으며, 학문적 직위를 넘어서는 관련 관계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