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하이라이트:
- 계속되는 석유 부족으로 인해 업계 이해관계자와 소비자 모두에서 Dangote 정유소에서 PMS를 생산하려는 수요가 커졌습니다.
- 전문가들은 이번 달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단고테 정유 공장의 생산이 공급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구제책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합니다.
- 하지만 앞으로 몇 달 동안 정유소 운영이 PMS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양합니다.
계속되는 연료 부족으로 인해 세계 최대 규모의 단일 정유 공장인 단고테 정유 공장에서 생산하는 프리미엄 모터 스피릿(PMS)에 대한 수요가 다시 증가하면서 업계 이해관계자와 소비자 모두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나이지리아 국영 석유 공사(NNPC)가 유통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반복적으로 보장했음에도 불구하고 라고스, 오군, 아부자의 주요 지역에서는 연료 부족과 긴 줄다리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많은 주유소가 문을 닫은 가운데, 상업용 운전자와 개인용 차량 소유자들은 아직 영업을 하고 있는 몇몇 주유소에 긴 줄을 서야 합니다.
메릴랜드주 이케자, 이코로두, 그리고 라고스의 다른 지역에서는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최대 1,000나이라까지 치솟아 연료난이 심화되었습니다.
이런 걱정스러운 추세는 오군주에서는 물론이고 수도인 아부자에서도 발견됩니다.
좌절한 운전자 한 명이 Nairametrics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 희소성 때문에 리터당 1,000나이라를 지불하는 것이 새로운 표준처럼 느껴집니다. 운 좋게도 찾을 수 있다면 말이죠.”
NNPC가 이 지속적인 위기를 해결하지 못하면서 Dangote 정유소가 연료 생산을 시작해야 할 시급한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었습니다.
산업 전문가이자 전 NERC 회장인 샘 아마디가 지적했듯이, “핵심 문제는 공급입니다. Dangote Refinery가 가동되면 마침내 이러한 공급 부족을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NNPC가 정치적 답변을 제시하다
현재 국가의 유일한 연료 수입업체인 국유석유회사는 연료 부족이 유통 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거듭해서 밝혔지만 많은 사람은 NNPC의 답변에서 명확한 내용을 찾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Nairametrics와 인터뷰한 마케터와 주유소 운영자들은 그들이 직면한 문제는 공급이라고 말하며,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Nairametrics와의 대화에서 Amadi는 NNPC가 다음을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정치적 답변” 기술적인 것이라기보다는요.
에너지 전문가에 따르면, 이 위기의 원인이 무엇이든 국유석유회사가 이를 해결하지 못한 것은 분명하다.
“NNPC의 주장은 보통 신뢰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항상 정치적 소통에 집중하고 기술적 해결책에는 덜 집중할 것입니다. 희소성의 원인이 해결되지 않았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제품을 조달하고 유통하는 물류나 인위적인 호딩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NNPC는 실제로 신뢰할 수 없습니다.” 아마디가 말했습니다.
Dangote 정유공장 9월 출시에 대한 전문가들의 반응은 엇갈려
게다가 업계 이해 관계자들은 현재 Dangote 정유 공장에서 오는 9월에 석유 생산이 시작된다는 예상에 대비하고 있으며, 이것이 긴 줄과 급등하는 석유 가격이라는 위기를 끝내는 데 필요한 생명선이 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Nairametrics는 이전에 Dangote 정유공장이 기술적 문제와 NNPC 및 국제 석유 회사(IOC)의 공급 부족으로 인해 여러 차례 지연된 후 9월 가동일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많은 업계 관계자와 전문가들은 단고테 정유소가 마침내 지속적인 연료 부족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인 해결책으로 여긴다.
하지만 시장 불확실성과 다른 영향 요인들 가운데 Dangote가 휘발유 가격을 얼마로 책정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엇갈린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블룸필드 로펌의 수석 파트너이자 에너지 전문가인 아요델 오니는 하루 65만 배럴의 정유 공장이 PMS 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신중한 낙관론을 표명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Dangote Refinery는 오늘날 석유 산업이 직면한 물류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그는 또한 PMS 수입 비용의 감소가 다른 시장 현실에도 불구하고 제품의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관찰했습니다.
“나이지리아 내 정제는 연료 가격에 약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는 물류 비용이 감소하여 제품을 운송하는 데 대형 선박이 필요 없게 되어 PMS 가격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PMS 가격의 상당 부분이 국제 원유 시장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니가 나이라메트릭스에 말했습니다.
아마디는 단고테 정유 공장이 연료 부족을 일으키는 공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이로 인해 앞으로 몇 달 안에 휘발유 가격이 크게 떨어질 것으로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Dangote가 더 저렴한 가격을 제공할 것이라는 것은 확실하지만, 이는 국제 시장 가격에 의해 저하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Dangote 정유소가 마침내 생산을 시작하면 공급이 늘어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공급이 늘어나면 가격이 떨어지지만 Dangote 이후에 우리가 누릴 수 있는 가격 차이는 Dangote 자체 가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Dangote는 국제 시장 가격에 따라 판매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그가 경쟁력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말이 됩니다. 따라서 가격 차이는 관련 수입 비용의 크기일 수 있습니다. 수입 비용에 따라 Dangote에서 더 나은 가격을 제공합니다.” Amadi가 말했습니다.
“우리는 아직 휘발유 가격을 고정하지 않았습니다”
지난달, 정유소가 리터당 600나이라로 가격을 고정할 것이라는 마케터들의 추측이 나온 가운데, 정유소 경영진은 성명을 발표해 그들은 제품 판매 가격을 고정한 적이 없다고 선언했습니다.
Dangote 그룹의 대변인인 Anthony Chiejina는 마케터들의 추측이 정유소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저희는 2024년 8월 13일 화요일 Punch 신문에 게재된 “Marketers Project N600/L for Dangote Petrol”을 발표하는 헤드라인에 주목했습니다.
“우리는 나이지리아 독립 석유 마케팅 협회(IPMAN)가 아직 우리의 사업 파트너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싶습니다.
“우리는 그들과 프리미엄 모터 스피릿(PMS) 가격에 대해 논의한 적이 없으며, 그들은 우리를 대신해 말할 권한도 의무도 없습니다.
“우리는 대중에게 그런 추측성 발표를 중단할 것을 촉구합니다. 우리는 이해관계자들에게 우리의 견해를 알리는 공식 채널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Chiejina는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 전문가들은 Dangote가 이번 달에 유통을 시작하면 휘발유 가격도 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는 디젤 가격을 발표하는 데 사용한 방법과 비슷한 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