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서 여학생의 중퇴율이 높아 연간 약 2,100억 달러에 달하는 엄청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제목의 보고서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 – 젠더 스냅샷 2024” 이 보고서는 지역 전체에서 교육 분야에서의 성 불평등이 심각한 경제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강조하는데, 여학생이 여전히 남학생에 비해 상당히 불리한 입장에 있다.
“여아가 남아에 비해 상당히 불리한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서 여아가 일찍 학교를 떠나는 데 드는 연간 비용은 2,100억 달러로 이 지역의 총 GDP의 10%가 넘습니다.”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경제적 손실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국가들의 국내총생산(GDP)을 합친 것의 10%가 넘는 수준에 해당합니다. 이는 교육을 받지 못하는 소녀들이 그 지역의 경제 성장에 온전히 기여할 수 없게 되면서 잠재력이 상실되는 엄청난 비용을 보여줍니다.
기본 기술 부족
유네스코(UNESCO)에서는 2030년까지 기본 기술 부족으로 인한 전 세계 연간 사회적 비용이 10조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는 프랑스와 일본의 GDP를 합친 것보다 많은 수치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조기 중퇴하는 어린이 수와 기본 기술 이하의 어린이 수가 각각 1퍼센트 포인트만 감소하더라도 연간 글로벌 노동 소득은 각각 4,700억 달러와 6,500억 달러 이상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 격차로 인해 엄청난 경제적 기회가 놓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2015년 이후로 540만 명의 여학생이 학교에 다니면서 세계 교육이 어느 정도 진전이 있었지만, 많은 사람에게 상황은 여전히 절박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1억 1,930만 명의 여학생이 여전히 학교에 다니지 못하고 있어 진전 속도가 느리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여학생들 중 상당수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 살고 있는데, 이 지역의 교육 접근은 체계적 빈곤, 성 불평등, 제한된 자원으로 인해 방해를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 지역의 경제적 손실이 가중됩니다.
게다가 전 세계적으로 젊은 여성의 39%가 고등 교육을 마치지 못하며, 이로 인해 이들이 직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더욱 제한됩니다.
경제적 영향
이러한 교육 격차의 경제적 결과는 심각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소녀들이 교육을 마칠 기회를 박탈당하면 숙련된 일자리를 확보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되고, 평생 수입이 감소하며, 국가 및 지역적 차원에서 경제 발전이 저해됩니다.
이러한 손실에 대처하기 위해 보고서는 교육 비용 절감, 여아 교육 지원을 위한 현금 이체 제공, 여아를 위한 안전한 환경 조성, 젠더 기반 폭력 해결을 포함한 입증된 젠더 대응 정책을 요구합니다. 다른 권장 사항으로는 포괄적인 성교육 시행, 다양하고 젠더 균형 잡힌 교직원 확보, 여아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