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선거운동 과정에서 약속한 중국산 제품에 대한 새로운 관세의 홍수에 대비하고 있으며, 선거를 앞두고 수입품을 선구매하고 창고 공간을 추가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산 제품에 60%의 관세를 부과하고 모든 수입품에 10~20%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수치는 트럼프의 변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지만, 전 대통령은 의회 승인 없이 수입품에 새로운 세금을 부과할 수 있는 광범위한 권한을 갖게 됩니다.
무역 및 제조 전문가들은 트럼프의 관세 위협이 이미 글로벌 공급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합니다.
공급망 규정 준수 회사인 QIMA의 CEO인 Sébastien Breteau는 중국의 북미 수출이 2024년 초 이후 13% 증가했으며 7월과 9월 사이에는 18%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Breteau는 The Hill에 “우리는 사전 선거 주문이 급증하고 급증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번 인상은 트럼프 두 번째 행정부에서 예상되는 관세의 결과라고 말했지만, 대유행 기간 동안 발생한 주문 급증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적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2021년에는 급등폭이 훨씬 더 컸지만 상당한 수준의 불안감이 있다”고 말했다. “그들은 예상하지만 과잉 재고를 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고객과 대화할 때 당황하지 않습니다.”
다른 공급망 전문가들은 미국 무역 정책의 변화에 앞서 수입업체, 유통업체, 소매업체도 유사한 조정을 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공급망 관리 소프트웨어 회사인 E2open의 부사장인 John Lash는 “수입에 관심이 있고 수입을 하고 있다면 사람들이 가서 가져오라는 주문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많은 경제학자들은 관세를 인플레이션과 연관시킵니다. 왜냐하면 세금의 추가 비용으로 인해 제품을 구매하는 개인이나 기업이 수입품을 상대적으로 더 비싸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기업은 이익 마진을 희생하면서 목표 상품의 소매 가격을 동일하게 유지하기로 선택할 수 있으므로 관세와 인플레이션 사이에는 1:1 상관 관계가 없습니다.
무역 전문가들은 기업들이 이전 트럼프 관세 라운드에서 가격을 인상하고 인플레이션을 추가하기로 결정하기보다는 마진을 낮추었다고 지적했습니다.
“트럼프의 중국 관세로 인해 대부분의 소매업체는 가격을 전달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단지 이익을 삭감했을 뿐입니다.” 자유 무역 협정을 비판하는 비영리 단체인 Rethink Trade의 Lori Wallach 이사가 지난 7월 온라인 질의응답 세션에서 말했습니다.
Wallach는 대부분의 기업이 상품의 도매 가격에 관세를 지불하기 때문에 소매 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여지가 충분하다고 말했습니다.
Wallach는 “이것은 가장 큰 미신 중 하나입니다. Nike는 중국이나 베트남 공장에서 미국으로 들어오면 도매로 구매하는 데 15달러가 듭니다. … 그렇게 큰 인상을 가해도 그들은 가격을 올리지 않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트럼프의 중국 관세가 아무리 파괴적인 것으로 판명될지라도 중국의 보복은 경제적 효과를 더욱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첫 번째 임기 동안 중국과의 무역 전쟁 중 특정 하위 부문을 겨냥한 중국의 농업 관세가 공화당 기반의 지지를 약화시키려고 했기 때문에 이러한 보복은 정치적인 결과를 겨냥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트럼프 행정부 시절의 생각이었고, 공산당의 생각은 지금도 그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관세를) 정치적 책략으로 봅니다.”라고 Carnegie Mellon의 Tepper 경영대학원 교수인 Diane Rulke가 The Hill에 말했습니다.
“그들은 미국의 정치 체제를 연구하고 있으며 지난번에는 농산물을 표적으로 삼았을 때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관세를 거의 그대로 유지했고, 지난 5월 18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를 추가했다. 이후 소비자물가지수(CPI)의 근원 인플레이션은 연간 3.4% 증가에서 3.2%로 감소했습니다. 이후 전체 CPI는 3.2%에서 2.4%로 완화되었으며 이는 연준의 목표 범위인 2%에 가깝습니다.
2018년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과의 초기 무역 전쟁 이후 인플레이션은 크게 증가하지 않았으며 2020년과 팬데믹이 시작될 때까지 연간 증가율이 2.5% 이하로 유지되었습니다.
미국 무역대표부에 따르면 2022년 중국과의 상품 및 서비스 무역은 총 7,584억 달러였으며, 수출은 1,955억 달러, 수입은 5,629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그 해 중국으로부터의 상품 수입은 총 5,363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Biden의 최근 중국 관세는 주로 에너지 기술을 대상으로 했지만 의료 제품, 항구의 크레인 적재, 철강 및 알루미늄 상품에도 적용되었습니다.
바이든은 또 중국산 관세를 철강·알루미늄 25%, 반도체 50%, 전기차(EV) 100%, 리튬이온 배터리 25%, 태양전지 50%, 전기차 100%로 인상했다. 배터리 구성 요소의 경우 25%입니다.
특히 광물과 금속은 미국과 중국의 경제 경쟁에서 점점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중 일부는 글로벌 에너지원 다각화에 핵심이 되는 에너지 저장 기술의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백악관은 올해 초 “미국 온쇼어링의 급속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현재 EV 배터리 공급망의 특정 부문, 특히 중요한 광물 채굴, 가공, 정제와 같은 업스트림 노드의 80% 이상을 통제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유엔 경제학자들은 화요일 발표된 무역 보고서에서 핵심 광물의 큰 가격 변동을 지적하면서 “가격 변동성은 일부 핵심 에너지 전환 광물, 특히 리튬, 코발트, 니켈 시장에서 가장 심각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바로 지난주 국가안보보좌관 제이크 설리반(Jake Sullivan)은 미국이 중국에서 가공 용량의 일부를 빼내기 위해 중요한 광물 시장을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는 “우리와 파트너가 투자에 실패하면 이들 공급망과 기타 공급망에 대한 (중국의) 지배력은 더욱 커질 것이며 이로 인해 우리의 의존도는 점점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