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란덴부르크 문 바로 건너편에 있는 베를린의 타이가르텐 공원에서는 고산 소리가 들립니다. 요들송 수백 년 된 나무를 가로질러 자갈밭을 뛰어다니세요. 경찰이 기운을 낼 수 있을 정도의 거리입니다.
무엇이 그들의 귀를 사로잡았나요?
요들송의 상징적인 목소리 변조 사이에 노래하는 여성들은 “F*ck the AfD”라는 몇 가지 색다른 가사를 넣었습니다.
엘레나 구즈만(Elena Guzman)과 가이아 슐체(Gaia Schulze)는 낙태를 반대하는 길 건너 생명을 위한 행진에 대한 반대 항의로 요들송을 부르는 조깅다(Jogida) 집단의 일원입니다.
구즈만은 이를 ‘반페미니스트 집회’라고 표현했다.
“우리는 어떤 식으로든 우리의 삶을 파괴하려는 사람들에 맞서 함께 요들송을 부릅니다.”라고 구즈만은 말했습니다. “화면 앞에 혼자 서서 화를 내기보다는 함께 모여서 화를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구즈만과 슐체도 ‘에젤스 알프트라움’ 소속이다. 요들 듀오의 이름은 “당나귀의 악몽”으로 해석됩니다.
이름은 장난스럽지만, 슐츠가 듀오에 합류해 시위에 참여하게 된 이유는 진지하다.
“이러한 우파 정당의 부상은 나를 완전히 불안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나는 이제 65세이고 평생을 평화롭게 민주주의 속에서 살아왔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웃을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살아온 자유입니다.”라고 Schulze는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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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인생의 마지막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고 우리가 지금까지 누렸던 자유도 사라지게 될 것이기 때문에 매우 긴장됩니다.
“나는 그것이 두렵다. 나는 그것이 매우 두렵다.”
그들은 요들을 통해 파시즘에 맞서 싸우기 위해 결성된 갱단인 조깅다(Jogida)를 통해 그 두려움에 맞서 싸웁니다.
“이 조합은 우리에게 그다지 이상하지 않습니다. 요들송에서 목소리를 높이고 목소리를 자유롭게 하기 때문입니다. 매우 자유롭고 좋은 사회가 바로 그런 사회다”라고 구즈만은 설명했다.
“그래서 우리에게 정치적 투쟁과 노래는 연결되어 있습니다.”
구즈만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요들송을 보수적 사고와 연관시키며 이에 반대하고 싶어한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이 훌륭한 글로벌 음성 기술을 보수적인 사람들에게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요들을 되찾아라’고 말합니다.”
훔볼트 대학교 음악학 및 미디어 연구 연구원인 시드니 허친슨 박사는 요들송이 나치 정권 동안 독일 민속을 차용하여 세뇌의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증거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요들링은 독일 민속음악과 독일 전통 음악의 일부입니다.”라고 Hutchison은 설명했습니다. “그들(나치)은 다양한 행사에서 전통 음악과 단체 노래를 사용했습니다. 대규모 집회, 히틀러 청소년 행사, 특히 하이킹 활동에서 대규모 노래가 있을 수 있었습니다.”
구즈만(Guzman), 슐체(Schulze)와 함께 요들송을 연주하는 허친슨은 요들송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들면서 독일어권 세계 전역에서 이 장르를 ‘복원’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내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말합니다. 허친슨은 “그것을 다른 방식으로 사용하고 다시 의미를 부여하려고 노력한다”고 말했다.
그 사람들 중 한 명이 베를린 출신의 Doreen Kutzke입니다.
그녀는 19세에 요들 MC가 됐다. DJ로서 그녀는 자신이 공연한 나이트클럽에서 전통 요들과 테크노 음악을 혼합했습니다. “다들 너무 놀랐죠. 짐작할 수 있겠지만 저는 가끔 아무도 저를 볼 수 없도록 책상 뒤에 숨어 있었어요. 조금 당황스럽습니다.”라고 Kutzke는 말했습니다.
Kutzke는 이제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 요들송을 주류로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녀는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가지고 있는 선입견을 없애고 싶다고 말합니다.
“그렇습니다. 요들을 주류로 끌어올리는 동시에 실험적인 음악도 함께 가져오는 것이 제 임무였습니다.”라고 Kutzke는 말했습니다.
Kutzke는 자신의 메시지를 전파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갖추고 있습니다. 요들송 때문에 그녀는 전 세계를 여행한다.
그녀는 아이슬란드의 빈 수조 안에서, 캘리포니아의 전투 탱크와 물 사일로 안에서 요들을 부르라는 초대를 받았고, 일본에서 가르쳤습니다.
그녀는 산을 바라보고 지형 위에서 목소리를 조절하는 지형학적 요들 작곡도 했습니다.
Kutzke는 “정확히 말하면 저는 산봉우리와 계곡에서 요들을 부르고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녀의 다음 큰 모험은? 요들보드게임 만들기.
“주사위와 카드 그리고 요들송이 필요합니다… 엄청나게 커질 것입니다.” Kutzke는 얼굴에 미소를 지으며 말했습니다.
그녀는 사람들이 요들에 대해 가질 수 있는 고정관념을 버리라고 격려합니다. “두 번 생각하고 두 번 듣는 것이 아름다운 음악이기 때문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Tiergarten 공원으로 돌아온 Jogida 집단은 물건을 싸고 경찰의 요청에 따라 시위를 계속하기 위해 다른 장소로 이동했습니다.
그들은 왔고, 보고, 요들을 불렀습니다.
그리고 구즈만과 슐체는 고산지대와는 거리가 멀지만 그들의 음악적 메시지를 전파하기 위해 어떤 정치적 산이라도 오르기로 결심했습니다.
Gloria Henriquez는 Arthur F. Burns 펠로우십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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