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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재해로 인해 카리브해 지역에 부채 폭풍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보험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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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월 허리케인 베릴이 카리브해 국가인 그레나다의 일부인 카리아쿠를 강타했을 때 섬 전체가 사실상 쑥대밭이 되었고 8,000명이 거주하는 지역 사회의 모든 건물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그레나다는 재건을 해야 했지만 이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2022년에는 우리나라 지출 미화 5,190만 달러가 대출금을 상환하고 있으며 현재 부채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이는 대출 불이행이 임박했거나 구조 조정이 필요함을 의미하는 재정적 용어입니다. 재건 비용을 지불하면 그레나다가 더 많은 돈을 빌릴 수 있게 되어 더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베릴은 카리브해에서 형성된 최초의 카테고리 5 허리케인으로, 대규모 폭풍에 익숙한 지역에서도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비정상적으로 따뜻한 바닷물에 의해 연료가 공급되었으며 단 24시간 만에 카테고리 1에서 4로 강도가 강화되었습니다. 이는 기후 변화로 인해 발생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러나 카리브해 섬나라의 경우 열대 폭풍이 남긴 파괴의 흔적은 정부 부채와 재건 및 복구를 위해 돈을 빌릴 수 있는 능력까지 확장됩니다.

지난 7월 그레나다 카리아쿠 섬을 통과한 허리케인 베릴이 지나간 후 ​​손상된 주택과 건물이 드론 사진에 보입니다. (아서 다니엘/로이터)

이는 이러한 취약한 지역을 점점 더 심화되는 값비싼 부채의 악순환에 빠뜨리고 있으며, 이는 악화되는 기후 재해로 인한 막대한 비용을 결코 감당하지 못하는 동시에 국가의 미래를 저당 잡게 됩니다.

하지만 새로운 제안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COP29 기후 정상 회담에서 보험을 사용하여 국가를 부채 고민으로부터 보호하고 자연재해 시 취약한 경제를 보호하는 것은 이러한 악순환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채 폭풍이란 무엇입니까?

2017년 허리케인 마리아가 카리브해의 작은 섬나라 도미니카를 강타했을 때, 원인 미국의 피해액은 13억 달러로, 이는 국가 전체 경제의 두 배 이상입니다. 섬 주민 7만2000명 중 약 1만7000명이 결국 섬을 떠났다.

과학 및 정책 싱크탱크인 Climate Analytics의 기후 외교 전문가이자 카리브해 정부에 기후 재정에 관해 조언을 해 온 Sasha Jatansingh은 “이것은 한 국가를 위한 것이며 1년에 한 번의 이벤트를 위한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단 한 번의 기후 사건의 규모와 그것이 수년에 걸쳐 국가의 경제 및 사회 발전 이익을 어떻게 감소시킬 수 있는지 보고 있습니다.”

2017년 도미니카 섬의 이 항공 사진에는 허리케인 마리아로 인해 피해를 입은 주택이 나와 있습니다.
2017년 도미니카 섬의 이 항공 사진에는 허리케인 마리아로 인해 피해를 입은 주택이 나와 있습니다. (나이젤 R. 브라운/카리브해 비상관리청/로이터)

다음 폭풍은 도미니카가 재건을 시작하기 위해 떠맡아야 했던 부채였습니다. 부채 부담은 계속 증가해 2022년까지 국가는 외부 대출을 처리하는 데에만 연간 3,020만 달러를 지출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다음 재난에 대비할 수 있도록 기후 자금 조달(대부분 대출 형태)에서 받은 3,240만 달러와 거의 같습니다.

실제로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 중 일부는 G20 국가에 수십억 달러의 부채 상환액을 보내고 있으며, 2023년에는 그 금액이 미화 253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분석 취약한 국가를 위한 기후 금융을 연구하는 싱크탱크인 국제환경개발연구소(IIED)가 제공합니다.

국가는 어떻게 함정에 빠지나요?

기후 연구에 따르면 허리케인은 점점 더 심해질 것이라고 합니다. 더 강렬한 인간이 초래한 지구 온난화 때문이다. 이는 카리브해 섬에 더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비용이 더 많이 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재난에 대한 일정은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라고 Jatansingh은 말했습니다. “재건축, 재건, 장기 회복 등의 주기가 있으며, 이 모든 것이 또 다른 사건이 발생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국가는 다시 외부 대출 기관으로 눈을 돌리게 됩니다. 그러나 주택과 기반 시설을 파괴하는 폭풍으로 인해 국가의 신용도도 손상되기 때문에 이자율이 상승합니다.

IIED의 수석 연구원인 Ritu Bhardwaj는 이를 “악순환”이라고 부릅니다.

“(이들 국가는) 이미 빚의 홍수에 빠져 있기 때문에 아무리 많은 대출을 받아도 대출 이자가 더 높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그 구멍에서 기어나오려고 해도 결코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일어나십시오. 당신이 그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주지 않는 한, 그들을 데리고 공평한 경쟁의 장으로 데려오십시오.”

2017년 도미니카에서 허리케인 마리아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위한 구호품을 준비하면서 미 해병대가 방수포 상자를 쌓고 있습니다.
2017년 도미니카에서 허리케인 마리아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위한 구호품을 준비하면서 미 해병대가 방수포 상자를 쌓고 있습니다. (멜리사 마르텐스/미 해병대/로이터)

비슷한 기후 및 개발 문제에 직면해 있는 전 세계 섬나라 그룹인 군소도서개도국(SIDS)의 40% 이상이 부채 위기에 직면했거나 이미 부채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파산을 피하기 위해 귀중한 돈을 의료 및 교육과 같은 서비스에 투자하지 않고 있습니다. .

탈출구가 있나요?

기후 재해가 증가함에 따라 SIDS 국가는 이러한 부채주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글로벌 금융 시스템의 개혁을 원합니다.

2020년에는 G20이 출시됨 부채 위기에 처한 국가가 대출 기관과 함께 대출을 재구성할 수 있는 새로운 프레임워크입니다. 남부 아프리카의 잠비아는 이 과정에서 협상을 한 최초의 국가였으며 모든 채권자들과 합의에 도달하는 데 거의 4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많은 작은 섬나라들은 규모 때문에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Bhardwaj는 “SIDS 국가에 가면 재무부 전체가 3~4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협상하는) 능력 자체가 상당히 제한되어 있습니다.”

IIED는 부채 탕감 및 구조 조정을 협상하기 위한 집단적 절차를 제안했습니다. 여기서 국가는 재정 문제에 대해 그룹으로 협상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복잡할 수 있습니다.

Bhardwaj는 “우리는 국가별로 국가별로 이동하고 싶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국가에도 비용이 들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024년 11월 13일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COP29 UN 기후 정상회의에서 딕콘 미첼 그레나다 총리가 전체 회의에서 연설을 한 후 떠나고 있습니다.
2024년 11월 13일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COP29 기후 정상회의에서 딕콘 미첼 그레나다 총리가 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세르게이 그리츠/AP통신)

Bhardwaj는 매우 취약한 섬 국가를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재정 지원을 서로 “겹쳐”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한 가지 제안은 자연재해를 입은 국가에 대한 보험을 확대하는 것입니다.

카리브해 재해 위험 보험 시설(Caribbean Catastrophe Risk Insurance Facility)은 해당 지역 국가들이 자연 재해에 대한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007년에 출범한 “위험 풀”입니다. 국가는 허리케인과 같은 재난에 대한 보험을 구매하고 보험 정책에 따라 특정 강도의 폭풍이 발생하면 보험금을 지불합니다.

여러 국가의 위험을 통합함으로써 CCRIF는 한 국가가 스스로 보험에 가입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보험 정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레나다는 CCRIF와 함께 그러한 정책을 유지했으며 지불 Beryl 직후에 전력선, 병원, 항만 및 기타 기반 시설을 수리하고 농업 및 어업의 손실을 충당하기 위해 4,400만 달러 지원.

“사전 정의된 트리거 이벤트가 발생하면 국가는 즉각적인 요구 사항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신속한 지불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라고 Jatansingh은 말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부채 상환 경감과 회복 노력 지원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Bhardwaj는 캐나다처럼 땅이 넓은 나라와는 달리 폭풍이 카리브해 섬을 덮칠 때 일반적으로 나라 전체를 덮친다고 말합니다. 단 한 번의 폭풍으로 인해 관광과 농업에 의존하고 있는 전체 경제가 정지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 보장에는 이를 반영해야 합니다. 그녀는 영향을 받는 국가가 주요 경제 부문이 중단되더라도 GDP를 보호하고 부채 의무 이행에 더 이상 뒤처지지 않도록 국가의 전체 경제를 보장할 것을 제안합니다.

IIED는 SIDS 국가의 보험 위험을 합산하면 전체 GDP를 보호하는 데 드는 비용이 연간 1억 671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합니다.

책임은 누구에게 있나요?

Bhardwaj는 특히 기후 위기를 초래한 탄소 배출에 거의 기여하지 않은 소규모 섬 국가에 보험료 비용이 부과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글로벌 기후 금융, 특히 공식적으로 지원되는 손실 및 피해 기금에서 돈이 나올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확립된 기후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개발도상국에 보상하기 위해 지난해 두바이에서 열린 COP28 기후회의에서.

2023년 두바이에서 열리는 COP28 동안 손실 및 피해 기금에 대한 조치를 요구하는 기후 운동가들.
2023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COP28에서 손실 및 피해 기금에 대한 조치를 요구하는 기후 운동가들의 모습이 보입니다. (아므르 알피키/로이터)

작년에 난점은 누가 돈을 지불할 것인가였습니다. 기후변화 대응을 안내하는 글로벌 협약인 유엔기후변화협약에 따라 미국, 캐나다, 유럽 등 고소득 선진국은 개발도상국이 기후변화에 맞서 싸우고 적응할 수 있도록 재원을 제공할 의무가 있다. .

그러나 부유한 국가들은 현재 세계 최대 탄소 배출국인 중국과 같은 다른 신흥 경제국도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기후 재정에 대한 논쟁은 지금 COP29에서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국가들은 손실 및 피해 기금에 약 7억 달러를 약속했지만, 이는 단일 소규모 국가에서 단 한 번의 폭풍으로도 수십억 달러의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저소득 국가가 겪는 총 손실에 훨씬 못 미치는 금액입니다.

그러나 손실 및 피해 기금은 국가를 부채의 악순환에서 벗어나게 하는 보험 프로그램에 자금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Bhardwaj는 “이들 국가는 공평한 경쟁의 장에 있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금융 구조는 부유한 국가에 유리하도록 매우 편향되고 완전히 편향되어 있으며, 가난한 국가는 점점 더 가난해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실제로 졸업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Anand Ram의 파일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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